2021년09월19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로 '청소년 자살' 급증
복지부, 민·관·언 합의문 발표
[ 2012년 09월 12일 11시 20분 ]

12일 정부와 의료계 등 민간 전문가, 언론 관계자들이 모여  청소년 자살예방에 관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의뢰해 수행한 '국내 정신질환 관련 연구현황 파악 및 우울증 자살에 대한 연구' 결과를 놓고 각계 전문가들이 논의 끝에 '청소년 자살예방 NECA 원탁회의 합의문'을 도출했다.

 

합의문에 의하면 청소년 전체 사망자 중 자살로 인한 사망률은 2000년 약 14%에서 2009년 약 28%로 가파르게 증가했고,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를 청소년 자살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분야별로 시행하는 기존 청소년 자살예방 대책은 인력·예산 부족과 학교 등 관련 기관의 유기적인 협조가 미흡했다.

 

예방대책으로는 △민·관 자원의 유기적 연계 필요 △국가 주도의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전문가 연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가이드라인 개발·운영·관리 등을 제안했다.

 

또 청소년은 충동적인 성향이 강해 자살과 관련한 자극적인 언론보도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언론은 자살보도 권고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원탁회의에는 곽영숙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과 하규섭 한국자살예방협회장, 이창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실장 등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했다.

 

복지부는 합의문 내용을 올해 하반기 수립 예정인 '자살예방 기본계획'에 포함할 계획이다.

 

정부기관 협력 강화와 학교-지역사회-상담센터-정신의료기관 등의 연계를 통한 청소년 자살예방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청소년 자살예방 NECA 원탁회의 합의문 주요내용>

1) 청소년 자살실태의 심각성

○ 우리나라 15-19세 청소년 자살률(인구 십만 명당)은 2010년 8.3명이며, 다른 OECD국가들과는 달리 청소년의 자살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전체 사망 중 자살사망 비율은 2000년 약 14%에서 2009년에는 약 28%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국가통계포털, 2011].

 

2) 청소년 자살의 위험요인

청소년 자살의 주요 위험요인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우울증 등 정신건강문제이다.

 

3) 자살 예방과 대처실태

현재 자살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건강한 집단 대상의 1차 예방, 고위험군 대상의 2차 예방, 자살시도 후 사후개입 단계에 실시되는 3차 예방으로 분류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학교현장, 상담 및 사회복지, 보건의료 등 각 분야에서 자살예방 교육, 고위험군 조기선별사업, 청소년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Community Youth Safety-Net, CYS-net), 위기상담, 정신보건센터, 자살예방센터, 응급의료통합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각 분야별로 시행되고 있는 예방 및 대처는 인력과 예산이 부족할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으며, 관련 기관(학교, 지역사회 정신보건네트워크, 정신건강의학과 등)들 유기적인 연계와 협조도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청소년 자살문제에 대한 인식부족과 편견으로 자살위험청소년이 방치되고 있으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4) 효율적인 예방 및 대처방안

청소년 자살에 근본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분야별 독자적 노력 외에도 관련기관들 간 활동이 보다 효율적이고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국가적 차원의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각계 전문가(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보건교사, 의료전문가 등)들이 효율적으로 참여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활동 가이드라인이 개발되고 운영․관리될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은 충동적인 성향이 강해 자살과 관련한 자극적인 언론보도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언론은 자살보도 권고기준*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 자살보도 권고기준: 한국자살예방협회와 한국기자협회, 보건복지부가 함께 2004년 7월 “자살예방전문가가 권고하는 언론의 자살 보도기준”을 제작해 배포.

음상준기자 esj1147@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국민 정신건강검진…정신질환 범위 축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