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24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세연 의원 "연명의료 결정 입법화 추진"
'삶의 마지막 단계서 자연스러운 죽음 맞을 권리 관련 법률' 발의
[ 2014년 03월 03일 20시 00분 ]

1997년 보라매병원 사건 이후 꾸준히 이어진 연명의료 결정에 대한 제도화가 국회에서 추진된다.

 

대통령 소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에서 연명의료와 관련해 특별법 제정 권고에 이어 가칭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안을 발표하는 등의 움직임과 맥을 같이 한다.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은 최근 ‘삶의 마지막 단계에서 자연스러운 죽음을 맞이할 권리에 관한 법률’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에서는 연명의료 보류 요건으로 연명의료 거부 사전의료의향서가 있을 때, 의학적 판단으로 회복가능성이 없고 치료가 불가능한 명백한 상황 및 환자가 회생가능성 없는 비가역적(非可逆的)인 사망과정에 진입했을 때로 규정하고 있다.

 

환자가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이성적 판단이 가능한 상황에서 작성한 사전의료의향서는 환자의 명시적 의사 표현으로 인정한다.

 

만약, 환자가 의사능력을 상실한 경우 가족 중 17세 이상 성인에 해당하는 배우자, 직계혈족이 평상시 환자의 언행과 태도를 추정해 사전의료의향서를 대리 작성할 수 있는 문도 열어 놨다.

 

보완 장치로 사전의료의향서에는 담당의사 1인과 전문의사 1인 서명 및 날인과 증인 2명의 서명 및 날인 등이 있어야 한다.

 

병원윤리위원회도 연명의료 중단을 결정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가족와 병원윤리위원회의 대리 결정은 가칭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안 발표 시 가장 뜨거운 논란이 됐던 부분이다.

 

또 다른 쟁점이었던 ‘의학적 판단으로 회복가능성이 없고 치료가 불가능한 명백한 상황’ 등에 대한 판단 기준은 법에 실리지 않았다.

 

가칭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안에서는 연명의료 결정 대상을 회생 가능성이 없고 원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며, 급속도로 악화하는 경우로 정했다.

 

임종 과정의 환자에 국한하되 대상자는 1명의 담당 의사와 1명의 해당 분야 전문의가 함께 판단토록 했다.

 

김 의원 법안에서는 담당의사 및 의료기관의 장은 연명의료를 중지해도 영양 및 수분공급, 통증 조절, 정신적 상담, 영적 지원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는 계속 제공하도록 했다.

 

적극적 안락사는 물론 수분, 영양공급 중단에 의한 소극적 안락사를 금지시킨 것이다. 또한 환자 역시 연명의료거부 사전의료의향서를 통해 이를 의사에게 요구할 수 없도록 못 박았다.

 

또한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 한해 연명의료 보류 등의 이행과정에 참여한 의료인의 책임을 면제했다.

 

누구든지 연명의료 보류 등의 이행과정에 참여한 의료인 또는 의료기관에 대해 민사 또는 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없고, 고소하거나 손해배상청구 또는 행정기관에 이의신청 등을 할 수 없다.

 

김 의원은 “삶의 마지막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환자가 가지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호하기 위해 법안을 발의했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민정혜기자 mjh_nuit@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의사협회 입원전담전문의 특별위원회 김영삼 위원장·이우용 간사
이석환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외과), 유럽대장항문학회 'The Best New Trial'
정석원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대한관절경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 연제상
사랑모아통증의학과의원, 대구가톨릭의대 발전기금 5000만원
도병수 교수(영남대병원 응급의학과), 차기 대한응급의학회 회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김태식 전무, 행정안전부 장관상
김재정 대한의사협회 명예회장,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조태준 회장 취임
김재규 교수(전남대병원 영상의학과), 제29회 무등의림상
서울대병원, 발달장애인 거점·증진센터 추가 지정
주건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부친상
김영아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실장 모친상
윤야곱 서울아산병원 연구지원 팀장 모친상
윤도흠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