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24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산부인과 재위기론, 보장성 강화 원인
배덕수 이사장, 초음파 급여화‧포괄수가제 등 지목
[ 2015년 12월 09일 20시 00분 ]

 

대한산부인과학회 배덕수 이사장이 ‘산부인과 재위기론’을 제기했다. 문제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으로, 초음파 급여화와 포괄수가제가 대표적이라는 지적이다.

 

배덕수 이사장(삼성서울병원)은 9일 보장성 강화 정책으로 인해 산부인과에 또 다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는 “초음파검사로 그나마 산부인과가 어느 정도 수익을 내고 있는데 급여화로 전환되면 수익률 저하는 불 보듯 뻔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관행수가 70%로 낮게 책정하는 과거 전례를 고려할 때 대형병원은 물론 개원가까지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산부인과학회는 이번 달부터 비급여 초음파검사 실태조사에 들어갔다. 내년 1월 결과 도출이 목표다.

 

배덕수 이사장은 “수가가 다 묶여 버린다면 당연히 초음파검사의 질이 저하될 수 밖에 없다”며 “제대로 된 진찰이 안 될 경우 환자와 의료진 간 마찰이 빈번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포괄수가제 역시 산부인과를 옭아매는 대표적인 정책”이라며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해 의료진이 흘린 땀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덕수 이사장이 ‘제도 개선을 통한 안정적인 진료환경 조성’을 임기 내 최대 숙원사업으로 꼽은 것 역시 산부인과 재위기론의 발로다.

 

그는 이 외에도 ▲모체태아의학, 부인종양학, 생식내분비학 등 최신 의료기술 개발 및 연구 지원 ▲젊은 산부인과 의사 교육 및 양성 등 회원들의 권익신장에도 의지를 나타냈다.

 

산부인과학회는 지난해 여성 권익신장과 소외여성 지위향상을 목적으로 재단법인 ‘건강한 여성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은 올바른 성교육, 성폭력예방교육, 성매매 예방교육, 성폭력피해 아동 및 여성의 재활상담 및 의료서비스 지원, 여성건강을 위한 봉사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5월 춘계 워크숍을 통해 성폭력 피해자 지원 정책 현황을 전달하고, 경구피임약의 안전성 및 유의점에 대해 다루는 등 진료 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강의를 제공했다.

 

또한 성폭력 증거채취 응급키트를 제작해 사용법 및 피해자 상담기법을 교육한 바 있다. 지난해 동티모르에 이어 올해 인도 첸나이 의료봉사를 다녀왔다.

 

배덕수 이사장은 “앞으로 ‘산부인과 환자와 의사의 권리 찾기’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여성건강 증진을 목표로 적극적인 사회참여 및 봉사활동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 받는 학회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수기자 kms@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부활 신호탄 산부인과…상승 분위기 이어지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의사협회 입원전담전문의 특별위원회 김영삼 위원장·이우용 간사
이석환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외과), 유럽대장항문학회 'The Best New Trial'
정석원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대한관절경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 연제상
사랑모아통증의학과의원, 대구가톨릭의대 발전기금 5000만원
도병수 교수(영남대병원 응급의학과), 차기 대한응급의학회 회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김태식 전무, 행정안전부 장관상
김재정 대한의사협회 명예회장,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조태준 회장 취임
김재규 교수(전남대병원 영상의학과), 제29회 무등의림상
서울대병원, 발달장애인 거점·증진센터 추가 지정
주건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부친상
김영아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실장 모친상
윤야곱 서울아산병원 연구지원 팀장 모친상
윤도흠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