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2월24일fri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4가지 혈압약 한 캡슐에···효과 100%
호주 연구팀 임상시험
[ 2017년 02월 13일 18시 18분 ]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고혈압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4종류의 혈압약을 각각의 용량을 4분의 1로 줄여 한 캡슐에 넣은 복합 혈압강하제가 효과가 탁월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는 것으로 임상시험 결과 밝혀졌다.
 

혈압약은 사람에 따라 특정한 한 가지 약이 잘 듣지 않아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2가지 이상을 함께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호주 시드니대학 조지 연구소(George Institute)의 클라나 초우 박사 연구팀이 ▲이르베사르탄(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암로디핀(칼슘 통로 차단제) ▲아테놀올(아드레날린 수용체 길항제) ▲하이드로클로로티아자이드(이뇨제) 등 4가지 혈압약을 각각의 정상 용량을 4분의 1로 줄인 다음 한 캡슐에 넣어 고혈압 환자에게 4주간 투여한 결과 모두 혈압이 정상수준으로 회복됐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11일 보도했다.
 

임상시험은 혈압이 평균 154/90mmHg로 고혈압에 해당하지만,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는 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이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4가지 복합약 또는 위약을 4주 동안 복용하게 하고 2주간은 쉰 다음 이번에는 복합약을 먹은 그룹은 위약으로, 위약을 복용한 그룹은 복합약으로 바꾸어 4주간 먹게 했다.

 

각각의 4주 후 24시간 평균혈압을 측정해 임상시험 전과 비교했다.
 

복합약을 복용했을 때 18명 모두가 혈압이 정상수치인 140/90mmHg 아래로 떨어졌다. 위약을 먹었을 때는 18명 중 6명만이 정상 혈압을 보였다.
 

혈압이 135/85mmHg 이하로 떨어진 경우는 복합약을 먹었을 때가 18명 중 15명, 위약을 먹었을 때는 18명 중 7명이었다.
 

복합약을 먹었을 때와 위약을 먹었을 때의 24시간 평균혈압 차이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18.7mmHg, 이완기 혈압이 14.2mmHg였다.
 

병원 진료실에서 잰 혈압 차이는 수축기 혈압이 22.4mmHg, 이완기 혈압이 13.1mmHg로 나타났다.
 

혈압약을 복용할 때 흔히 나타나는 현기증, 설사, 기침 같은 부작용은 거의 없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대개 한 가지 혈압약이 처방되지만,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절반 정도에 불과하며 이처럼 100%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고 초우 박사는 지적했다.
 

물론 이는 단기간의 임상시험 결과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
연합뉴스 skhan@yna.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출산 年 수백만명-상황 심각" (2017-02-19 19:46:05)
박쥐 드론·소금쟁이로봇···"생물, 로봇이 되다" (2017-02-12 20:13:25)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장 박종배·시스템종양생물학과장 이호
주천기 가톨릭의대 학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제2회 환당한림의약학상
김갑식 서울시병원회장 연임
을지대의료원 이승훈 원장
태극제약 김홍년 이사·한독 이재임 팀장·명인제약 모재형 부장 등 보건복지부장관 표창外
이재훈 교수(대구가톨릭대병원 혈관외과), 대한투석접근학회 우수구연상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관 임인택 外 국장급
박영수 특별검사팀 구속 1호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사의
대전성모병원 의무원장 이동수·진료부장 박상은·연구부장 김영율 外
동국대 경주병원 정주호 진료부장外
주일억 前 세계여자의사회장 별세-최원충 상계백병원 교수 장모상
지혜구 청담 이지함피부과 원장 부친상
김애령 영소아과의원 원장 모친상
최억 前 연세의대 안과 주임교수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