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5월25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교실 심포지엄 한 차원 승화시킨 '가톨릭의대 정형외과'
학회 형식 ‘제1회 Catholic Orthopedic Symposium I’ 성료
[ 2017년 04월 26일 11시 24분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 교실(주임교수 권순용 교수)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학회’ 양식 심포지엄을 처음 도입, 한층 밀도있고 발전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 교실은 최근 서울성모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제1회 Catholic Orthopedic Symposium I’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서울성모병원 이효진 교수(정형외과)는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더욱 폭넓은 분야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자 학회 형식 심포지엄을 기획하게 됐다”고 취지를 소개했다.
 
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 교실은 단순한 원내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지역의 전문가들이 가진 최신지견을 한 자리에서 공유할 수 있는 선진화된 형식의 심포지엄을 도입해 경쟁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이효진 교수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장(場)이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들에게 더 많은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정형외과 각 분야 전문가들을 초빙해 최신 지견을 나누도록 해서 교실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1960년에 개설돼 현재 50여 년이 훌쩍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 교실은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교실 주관 행사임에도 교내외 전문의 및 전공의가 120여 명이 참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아울러 척추, 견주관절 및 소아 정형외과 분야에 대한 질환 소개 및 수술적 치료법 등 기초부터 최신 지견까지 폭넓게 소개됐으며 8개 세션에 걸쳐 30여 명의 의료진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이효진 교수는 “정형외과 진료과목 내 다양한 분야 중 이번에는 척추, 어깨, 소아 정형외과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뤘다”고 설명했다.
 
‘전공의 학술대회’ 등 단순 친목을 넘어 꾸준히 발전된 형태의 모임을 추구해 온 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 교실은 오는 7월 30일에는 ‘Catholic Orthopedic Symposium II’ (고관절, 슬관절, 족부), 12월 10일 ‘Catholic Orthopedic Symposium III’ (수부, 종양)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효진 교수는 “향후 ‘척추’ 분야는 ‘척추 심포지엄’으로 세분화해 개최하는 등 보다 개별적으로 구체화한 형식의 심포지엄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관한 권순용 주임교수(여의도성모병원 의무원장)는 “여러 전문가들이 정형외과 전 영역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해 더욱 발전하기 위한 자리이자 전공의 수련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선배 의사들의 임상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자리가 돼서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권순용 주임교수는 “이 같은 심포지엄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경쟁력을 갖춘 가톨릭의대 정형외과학 교실의 밑거름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윤영채기자 ycyun95@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가톨릭 정형외과학교실 전공의 학술대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8월 연명의료결정법 시행 앞서 시범사업부터 실시” (2017-04-26 20:17:00)
국내 소아심장수술 전면 중단 '위기' (2017-04-26 06:08:10)
정양국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연구과제
장대현 교수(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회 우수포스터상
사랑플러스병원, 조승배 연세사랑병원 원장 영입
승기배 서울성모병원장 장녀
현대용 전임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대한류마티스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상 박원(인하의대)·젊은 연구자상 박진균(서울의대) 교수 外
한국화이자제약 이혜영 부사장, 에센셜 헬스 사업부문 총괄
양석우 교수(서울성모병원 안과), 대한성형안과학회 회장
한양의대 유대현 교수, 제25대 대한류마티스학회 회장
신동훈 교수(영남대병원), 대한피부병리학회 회장
조보현 임페리얼펠리스피부과 원장 부친상
노성희 경북대병원 수간호사 부친상
유승헌 前 삼일병원장 별세·유능화 연세필의원장 부친상
선샤인의원 김정산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