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5월25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병원계, 작년보다 더 불리···내년 수가협상 촉각
내달 11일 보험자측과 상견례···“결연한 각오로 배수진”
[ 2017년 04월 28일 05시 33분 ]

지난 26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재정운영위원회 개최를 시작으로 2018년도 수가협상 막이 올랐다.
 

대한병원협회는 최근 수가협상단을 꾸리고 배수진(背水陣)의 각오로 2018년도 수가협상에 임한다는 각오다.
 

이번 수가협상단에는 병원협회 박용주 상근부회장과 조한호 보험위원장(오산 한국병원장), 서진수 보험부위원장(일산백병원장), 유인상 중소병원협회 보험위원장(뉴고려병원장) 등이 참여한다.
 

박용주 상근부회장은 27일 데일리메디와의 전화통화에서 “내년도 수가협상은 예년에 비해 불리한 상황으로 출발하는 것”이라면서 “병원계가 갈수록 어려운 상황이지만 객관적 자료에 근거해 수가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열린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상대가치 개편 로드맵이 공개되는 등 올해 병‧의원 유형에서 1300억원 차감이 예고됐다.
 

또한 상대가치점수를 적용하면 병원급은 0.06% 차감이 예상되고, 더욱이 건강보험 재정운영위에서 지난해 진료비 상승률이 11.4%로 매우 높다는 수치가 도출됐기 때문에 진료비 상승률을 두고 공급자와 보험자 간 간극을 줄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박용주 상근부회장은 “병협도 객관적인 수치를 도출하기 위해 스터디를 하고 있으며 미리 전략을 공개할 수 없지만 최선을 다해 협상에 임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유인상 중소병협 보험위원장도 “병원계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면서 “배수진을 치고 굳은 각오로 협상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인상 보험위원장은 “4대 중증질환의 급여화와 선택진료비가 의료질 관리료로 전환되는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비급여를 급여화한 것으로 진료비가 크게 늘었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착시현상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유 보험위원장은 “진료비 증가 원인을 분석함에 있어 상급종합병원 대비 경영이 열악한 중소병원은 더 억울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아직 수가협상이 본격 레이스에 돌입한 것이 아니다. 다음주 대선정국을 지켜보고 어느 당이 되느냐에 따라서도 전략이 달라질 수 있어 추이를 더 지켜보고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병원협회는 오는 5월11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가협상에 돌입한다. 

이번 수가협상에서 4대 중증질환의 급여화와 선택진료비 급여 전환 등으로 병원 수익 감소가 심해졌고, 매년 반복되는 1%대 수가 조정비율로 병원 경영이 더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내세워 수가협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한다는 방침이다.

김도경기자 kimd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수술·처치·기능검사 ‘인상’↔검체·영상 수가 ‘인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희의료원 야심작 '美 뉴저지 진출' 지연 (2017-04-28 05:40:30)
"비애감에 분노까지" 산부인과 의사들 집결 D-1 (2017-04-28 05:20:00)
정양국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연구과제
장대현 교수(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회 우수포스터상
사랑플러스병원, 조승배 연세사랑병원 원장 영입
승기배 서울성모병원장 장녀
현대용 전임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대한류마티스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상 박원(인하의대)·젊은 연구자상 박진균(서울의대) 교수 外
한국화이자제약 이혜영 부사장, 에센셜 헬스 사업부문 총괄
양석우 교수(서울성모병원 안과), 대한성형안과학회 회장
한양의대 유대현 교수, 제25대 대한류마티스학회 회장
신동훈 교수(영남대병원), 대한피부병리학회 회장
조보현 임페리얼펠리스피부과 원장 부친상
노성희 경북대병원 수간호사 부친상
유승헌 前 삼일병원장 별세·유능화 연세필의원장 부친상
선샤인의원 김정산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