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9월26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민건강 지키기 위해 간호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 시급
간협, ‘간호정책 선포식’ 개최 '15대 정책과제' 채택
[ 2017년 11월 15일 06시 37분 ]


전국 간호사 4000여 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간호사 수급 불균형 문제'의 해결을 촉구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옥수, 이하 간협)는 14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정관계 및 보건의료 관련단체장 등을 비롯, 전국 간호사 4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간호사 수급 불균형 해소’를 슬로건으로 ‘2017 간호정책선포식’을 개최했다.
 

간호정책 선포식은 전국 38만 회원 중 지역별 대표들이 참여하는 간호계 최대 행사로 국민 건강증진 및 간호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매년 개최됐다.
 

올해 간호정책 선포식 슬로건은 ‘국민건강을 위한 간호사 수급 불균형 해소’이며 간협은 '15대 정책과제'를 채택했다.
 

△간호사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전략적 정책 지원 △공공병원 중심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입원료 수가체계 전면 개편으로 간호사의 근로가치 반영 △간호관리료 차등제 개편으로 간호사 법정인력기준 강제성 확보 △불법 PA 제도 개선으로 간호사 인력 확보 등이다.
 

김옥수 회장은 “올해는 간호정책 선포식 정책 슬로건으로 ‘국민건강을 위한 간호사 수급 불균형 해소’를 택했다”며 “이는 숙련 간호사가 병원에 오래 근무할 수 있도록 간호사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옥수 회장은 “간호사 수급 불균형 문제는 지방 중소병원뿐만 아니라 국가적 정책과제로 대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간호사 수급 불균형 문제 해소를 통해 환자 안전과 의료질을 보장하고 지역사회 건강관리 간호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는 것이 간호계의 목표다.
 

이와 함께 시급히 해결해야 할 간호사 수급 불균형 문제를 위해 처우 개선 필요성에 대한 강조도 다시 한번 이뤄졌다.
 

김옥수 회장은 “우리나라 간호사 평균 근무년수가 5.4년에 불과하고 신규 간호사 평균 이직률은 34%에 달하고 있다”며 “간호사 수급 불균형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지역 및 의료기관 규모 간 양극화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의 수가체계 개편과 함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를 위한 인력 배치 기준도 개선해야 한다는 언급도 이어졌다.
 

김옥수 회장은 “사람 중심의 건강보험 수가체계 개편과 의료기관 간호사 법정인력 준수 여부를 강력히 단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옥수 회장은 “국민의 간병 부담 및 후진적인 병동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지속 확대가 필요하다”며 “선진국과 비교해 3~5배 많은 환자를 담당하는 간호사 인력배치 수준과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윤영채기자 ycyun95@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병협 "유휴인력 활용 아닌 신규간호사 배출 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허동화 윌스기념병원 원장, 척추신경외과학회 조이학술상
송민호 충남대병원장, 행안부장관 표창
최문희 과장(인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근로복지공단 선정 올해 최고의사 닥터 컴웰(Dr. COMWEL)
장승호 교수(원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GSK 신진의학자상
제1회 머크350 미래연구자상 원소윤 박사(충북의대) 外 2명
김옥경 서울대병원 코디네이터 복지부장관 표창
고태성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장
이석범 교수(단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무총리 표창
이은소 교수(아주대병원 피부과), 세계베체트병학회 학술이사 추대
대한의사협회 김대하 홍보이사·조승국 공보이사
최경효 교수(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임상통증학회 이사장
박종웅 고대의료원 의무기획처장 부친상-김영환교수(건대충주병원 소아과장) 장인상
조현정 청주 서울소아과의원장 조영도 개포경희한의원장 부친상-김동운 충북대의대 교수 장인장
김근창 천안우리병원 부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