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6월24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모바일 프로그램으로 '당뇨병 예방·관리' 가능
분당서울대 임수 교수팀, 체중감량·대사증후군 위험인자 조절 효과 연구
[ 2017년 11월 15일 10시 50분 ]

당뇨병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장기간의 환자 순응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모은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임수 교수 연구팀은 14일 글로벌 모바일 헬스케어기업 눔(Noom Inc.)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눔코치’가 체중감량 및 대사증후군 위험인자 조절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특히 연구 종료 52주 이후에도 체중감량 효과가 유지돼, 모바일 프로그램 활용으로도 중장기적인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

 

이번 연구에는 눔코치의 식단과 운동 등을 기록하고 라이프스타일 코치가 모바일을 통해 생활습관 교정을 돕는 체중감량 커리큘럼이 적용됐다.

 

20~60대 한국인 중 과체중 및 비만(체질량 지수 23kg/m2 이상)에 해당하는 성인 159명을 대상으로 15주 동안 연구를 진행한 결과, 104명의 참가자가 1인당 평균 6.5kg(원래 체중의 7.5%)을 감량하는 데 성공했다. 1년 후 추적조사에서도 원래 체중의 5.2%에 해당하는 4.4kg의 체중 감소를 유지했다.
 

모바일 프로그램의 효과를 이처럼 장기간 추적한 연구결과는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질병 관리 차원에서 중장기적으로도 효과적임을 보여준 셈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임수 교수는 “어떤 당뇨관리 프로그램이든 처음에는 효과를 보이지만 2~3개월 후에는 환자 순응도가 떨어지게 마련인데 눔코치는 오프라인 유선상담 등으로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을 부여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대조군에 속한 나머지 55명은 일반적인 생활습관 교육을 이수해 15주의 연구기간 중 체중이 다소 감소했으나 1년 후 추적조사에서 체중이 다시 증가했다.


눔코치를 사용한 대상자의 경우 체중감량 뿐 아니라 대사증후군의 여러 위험인자가 현저하게 개선됐다.

 

공복혈당은 5.7mg/dL 감소, 허리둘레는 7.2cm 줄었으며, 수축기 혈압은 4.0mmHg, 이완기 혈압은3.8mmHg 떨어졌다. 인체에 유해한 LDL-콜레스테롤은 21.0mg/dL 감소해 모든 수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을 보였다.

 

임수 교수는 “정부는 물론이고 학회 차원에서도 당뇨의 경우 합병증으로 비용 부담이 큰 치료 단계까지 오기 전에 관리와 예방을 철저히 할 것을 강조하는 추세”라며 “유의미한 개선을 보이는 모바일 프로그램이라면 환자의 접근성도 좋은 만큼 의료적 차원에서도 활성화되는 것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대사증후군 및 관련 질환(Metabolic Syndrome & Related Disorder)' 최신호에 게재됐다.

한해진기자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의료법인연합회 이성규 신임회장(동군산병원 이사장)
원근희 전공의(대구가톨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우수포스터상
연세이충호산부인과 이충호 원장 차녀
신풍제약 마케팅본부장 김혁래 상무
전국의사총연합 이동규(조은맘산부인과)·이수섭(아산재활의학과) 대표
윤승규 교수(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대한간암학회 회장
국제라이온스협회 전주지역 연합회, 전북대병원 후원금 720만원
정명희 대구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 차남
김대용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
강대희 서울의대 교수, 서울대 총장 최종후보
문장일 미국 뉴욕 마운트사이나이대 이식외과 교수 부친상-정도현 한림병원 정형외과 과장 장인상
이현석 경희대병원 전공의 모친상-최수민 강동성심병원 전공의 시모상
이상목 네오팜 대표 장인상-김명주 밝은눈안과병원 부원장 시부상
김종악 대전선병원 본부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