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9월26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병·의원 2~3인실 급여화되면 정형외과 '직격탄'
7월 상급종합병원·종병 2~3인실 건강보험 적용 앞두고 우려감 심화
[ 2018년 05월 16일 11시 43분 ]

오는 7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2~3인실 건강보험 적용을 앞두고 병원과 의원급 2~3인실 급여화도 화두에 오르는 상황에서 개원가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정부는 병·의원급은 일반병상이 없어 상급병상을 이용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적 의견을 수렴해 연말까지 건강보험 적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병실 보유 비율이 가장 높은 정형외과 개원가에서는 "수가 보전 없이 이뤄지는 병실 급여화는 타격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규모가 작은 의원급에서 입원 병실을 갖추기는 쉽지 않다. 산모 1인실 급여화로 논란이 되고 있는 산부인과의원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정형외과의원이다.


정형외과 개원의들은 낮은 수가를 보존할 수 있는 ‘병실료’ 급여화가 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서울에서 정형외과 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A원장은 “병실을 가진 원장들은 병실료 급여화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원가의 65~70%밖에 되지 않는 수가를 보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병실이었다. 2~3인실 병실을 급여화하려면 이에 상응하도록 수가를 인상해야 한다. 국민저항 때문에 불가능할 것이다. 결국 수익구조가 무너져 의원급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서울 강서구 소재 정형외과 B원장도 “정형외과 개원의들은 낮은 수가를 병실료로 보존해왔다”라며 “1인실을 가진 병실은 서울에서도 강남일대에 모여 있다. 대부분 2~3인실인데 이 만일 이 병실료가 급여화된다면 앞으로 정형외과 개원의들은 의원 운영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지방도 상황은 비슷하다.


전북지역에서 정형외과를 운영하고 있는 B원장은 “의원급 병실료가 급여화될 경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면서 “상급종합병원처럼 의원급도 상급병실료가 급여화 되면 개원의 입장에서는 이전의 병실료를 대체할 수익 요인이 없다”고 걱정을 표했다.


대한정형외과의사회 이홍근 회장은 “모든 회원들이 병실료 급여화를 반대하고 있다. 의원급 병실의 80~90%는 정형외과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의원급 병실료 급여화는 정형외과 개원의들의 문제가 될 수 있다.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 정책이 최정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사회 차원의 해결방안을 내놓기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대한외과의사회 정영진 회장은 “의원급 병실료 급여화에는 대부분 재활의학과가 해당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지금은 정해진 바가 없기 때문에 언급하기 어렵다. 추후 정부의 결정 방향에 따라 정형외과 개원의사들 입장을 듣고 외과의사회 내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박다영기자 allzer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상급종합·종병 이어 병·의원 '2~3인실' 급여화?
7월부터 2·3인실 건강보험 적용···종별·인원별 차등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송민호 충남대병원장, 행안부장관 표창
최문희 과장(인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근로복지공단 선정 올해 최고의사 닥터 컴웰(Dr. COMWEL)
장승호 교수(원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GSK 신진의학자상
제1회 머크350 미래연구자상 원소윤 박사(충북의대) 外 2명
김옥경 서울대병원 코디네이터 복지부장관 표창
고태성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장
이석범 교수(단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무총리 표창
이은소 교수(아주대병원 피부과), 세계베체트병학회 학술이사 추대
대한의사협회 김대하 홍보이사·조승국 공보이사
최경효 교수(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대한임상통증학회 이사장
유희석 교수(아주대병원 산부인과), 日 부인종학회 명예회원 위촉
김근창 천안우리병원 부원장 장인상
이상철 고려이비인후과 원장 장인상
이재원 부여성요셉병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