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9월21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원자력의학원, 진료 넘어 연구·개발까지 역활 확대"
김미숙 원장
[ 2018년 07월 13일 15시 12분 ]

 "과학기술특성화병원 기능 수행하는 국가기관 위상 제고"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진료의 병원 기능을 넘어 연구 개발 역할도 확대하는 프로젝트를 적측 추진할 예정이다.
 

13일 한국원자력의학원은 김미숙 신임 의학원장[사진]은 취임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원자력의학원 운영 계획 및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김 의학원장은 "국가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 병원 기능을 넘어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한국원자력의학원의 운영 계획과 발전 방향으로 ▲과학기술특성화병원 육성 ▲생활방사선 연구 및 진단기능 강화 ▲국가 방사성의약품센터 구축 및 성과 창출 등 3가지를 꼽았다.

"방사선 의생명분야 실용화 성과 창출-생활방사선 연구·진료"


과학기술특성화병원은 국가 과학기술 기초, 비임상, 임상으로 이어지는 방사선의생명 전주기를 연구해 방사선 의생명 분야에서 실용화된 성과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과학기술특성화병원으로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개방형 연구플랫폼 및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출연연구소를 위한 원자력병원의 바이오헬스케어 R&D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과학기술특성화병원 추진 전략으로 ▲신약 및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비임상-임상시험 연계지원 ▲인체자원은행 강화를 통한 맞춤형 혈액자원 분양 ▲인체자원에 임상정보 결합 제공 ▲식약처 허가·승인절차 지원 ▲바이오 헬스케어 연구 컨설팅 등을 꼽았다.


'생활방사선'에 대한 연구와 진료기능도 강화한다.


김미숙 신임 의학원장은 "라돈 침대 파동 이후 생활방사선이 지속적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면서 "한국원자력의학원은 재난대응 병원으로서 과학계와 의료계 역할을 접목시켜 생활방사선 연구 및 진료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의 일환으로 공공의료기관에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생활방사선에 대한 피폭을 검사한 후 피폭선량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국원자력의학원이 표준화된 진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전파할 예정이다.


구체적 추진 전략으로 ▲저선량 생활방사선의 인체영향 연구 ▲공신력있는 국제기구와의 공조 확대 ▲방사선피폭영향검사 기술 연구 ▲표준화 진료시스템 개발 및 전파 ▲고위험군 대상 바이오뱅크 데이터베이스 구축 ▲우주방사선 인체영향 연구 및 검진기술 개발 ▲생활방사선 관련 대국민 교육, 이해증진 프로그램 개발 ▲NORM(천연방사서울질) 컨소시엄 지원 등을 선정했다.


의학원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원자력병원 내 생활건강증진부를 신설, 방사선영향진료팀과 종합암검진센터를 운영하고 기존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의 방사선영향클리닉을 이관 및 확대한다.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보급·연구 등 공공기관 책무 철저 수행"


이외에도 국가방사성의약품센터 구축 및 성과 창출도 계획 중이다.


김 원장은 "원자력의학원은 국내 최대 규모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원자력의학원은 전주기 연구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보급 및 연구, 활용을 증진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방사성의약품센터를 구축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국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수급체계 구축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개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일반신약개발 지원 ▲국내 최초 알파 핵종 치료 예측 모델 구축 ▲벤처기업, 창업기업 지원으로 산업생태계 육성 등을 전략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방사성의약품생산사업센터, 방사선의학연구소 연구팀, 원자력병원, 신개념치료기술개발 플랫폼 등 원내 사업부서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업이 확대될 계획이다.


김 원장은 "국가방사성의약품센터를 중심으로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활용하는 원내 사업부서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보급, 연구, 활용 증진에 앞장서 국민건강증진, 과학기술 발전, 산업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llzer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첫 여성 원자력의학원장 화두 '과학기술특성화병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복지부 김충환 사회서비스정책과장
이준홍 교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복지부 장관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이윤성 위원장
대한의사협회 KMA POLICY 특별위원회 신임 위원장 김홍식(배산메디컬내과 원장)
대한의사협회 의정협의체 단장 박홍준·간사 연준흠 外
식약처 마약정책과장 안영진 기술서기관 外
의정부성모병원 박태철 병원장 연임-진료부원장 한창희·연구부원장 김성수 교수 外
조승연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 회장(인천시의료원장)
조준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실 과장
식약처 이성도 농축수산물안전과장·박선영 기획재정담당관실 승진
가톨릭 부천성모병원 박일중·신재은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지원 '생애 첫 연구사업'
송진원 국제한타바이러스학회 회장(고대의대 미생물학교실) 취임
성빈센트병원 박동춘 교수(산부인과), 한국연구재단 개인연구지원사업
부산부민병원, 정성수 척추센터 의무원장 영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