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2월20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KT 화재 서울 서부권 '마비'···세브란스병원 “정상진료 가능”
주말 오전 불 나면서 병·의원-약국 등도 피해
[ 2018년 11월 26일 05시 52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KT 화재로 대한민국 일상이 마비됐다. 대형병원에서도 응급환자 건강보험 식별 등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피해복구를 마무리하는 단계에 들어선 모습이다.
 
단, 개원가에서는 토요일 오전이라는 시간적 특수성으로 인해 정확한 피해를 가늠하기는 어려워 주말이 지난 오늘쯤 구체적인 피해상황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번 KT 아현지사 건물지하 지하 공동구역 화재로 인근지역인 마포, 은평, 영등포 등 서울 서부 일대 지역의 KT 유무선 통신이 끊기면서 해당 통신사를 이용하던 병원, 약국 등의 일부 업무가 중단됐다.

세브란스병원은 이와 관련해 “업무에 있어 일부 피해를 가져왔고 현재 복구를 마무리하는 과정에 있다. 월요일(26일)부터는 복구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실제 이곳 병원은 화재가 발생한 24일 오전 11시 이후 상당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응급실 환자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대상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에서 애를 먹었다.
 
세브란스병원 관계자는 “응급실의 경우 환자조회가 가능해야 건강보험 급여대상인지 확인이 가능했다”며 “해당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화재 당일 복구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또 주말이 지난 월요일부터 시작될 진료예약이나 예약변경 문제 등 복구도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다.
 
병원 관계자는 “원내전화는 내부 네트워크가 있어 문제가 없었는데 외부에서 병원으로, 혹은 병원에서 외부로 가는 전화가 문제가 있었다”며 “이 부분도 월요일 진료가 시작되기 전에는 복구될 것으로 보이며 진료예약 및 변경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개원가와 약국 피해는 아직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화재가 일어난 시각이 토요일 오전이었는데, 개원가 주말진료는 보통 오전까지만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개원가 피해는 오늘(26일) 구체적인 상황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서대문구의사회 관계자는 “화재가 발생했을 시간에 특이사항은 없었고, 오전 12시 45분 정도까지 진료를 했다”며 “월요일에나 정확한 피해상황이 나올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주말이고 하다보니 크게 문제가 있었던 것 같지는 않고, 회원들로부터 연락 받은 바도 아직은 없다”고 전했다.
 
KT통신망을 사용 중인 약국은 POS와 환자 수진자 조회, DUR 기능은 먹통이 됐다. 카드 결제도 되지 않았다. 그렇다보니 환자를 그대로 돌려보내는가 하면 일부는 일찍 문을 다는 곳도 있었다. 
 
한편, 11월24일 오전 11시께 발생한 화재로 KT 휴대전화 등을 사용하는 의사들의 경우 상당한 불편을 겪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 의료진은 트위터를 통해 “의료진들이 KT 휴대전화를 쓰는데 전화 자체가 안 되니 응급상황에서 서로 콜을 못했다”며 “이러다 사람 하나 죽겠구나 싶었다”고 답답한 상황을 토로하기도 했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세브란스, 화재 예방·대응 강화···"꺼진 불도 다시 본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재휘 김안과병원 교수, '윤원식학술상'
세란병원, 인공관절 권위자 김준식 박사(이대의대 교수) 영입
한미약품 그룹 이관순 부회장‧김수진 전무 外
동아쏘시오홀딩스, 봉사단체 다일공동체 1억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 부이사관 홍헌우 外
대전시의사회, 지역 노인복지기관 5곳 1000만원
베스티안 부산병원, 2018 퇴원손상심층조사 우수 의료기관
임방호 (주)희망노트사 대표, 서울대병원 발전기금 5000만원
한국화이자제약, 대한장애인체육회 1500만원
유한양행 약품사업본부장 조욱제부사장 장남
한국제약의학회 새 회장, 최성구 일동제약 중앙연구소장
이용환 고신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장모상
이철수 청주시 서원보건소장 부친상
안정희 명진단영상의학과 산부인과 과장 시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