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6월16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사상 초유 빅5 정면 '타깃'···검찰 수사여부 ‘촉각’
병의협, 신고센터 접수 내용 기반 2곳 의료진 고발···병원들 “사실관계 파악”
[ 2018년 12월 12일 05시 40분 ]

[데일리메디 정승원 기자] 대한병원의사협의회가 진료보조인력(Physician Assistant. PA)의 무면허의료행위와 관련해 서울소재 빅5 병원 중 2곳의 의료진을 상대로 검찰 고발을 단행하면서, 향후 PA 관련 대대적인 수사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병의협은 지난 달부터 개소해 운영하고 있는 PA 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10일 검찰에 빅5 병원 중 2곳의 의료진을 고발했다고 11일 밝혔다.


병의협에 따르면, 신고센터 개소를 전후에 접수된 PA 불법의료행위 관련 신고는 20여 건 이뤄졌으며 이번 고발은 신고 내용의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A병원은 의사가 아닌 PA가 골막천자를 이용한 골수 흡인 및 조직검사를 시행했다는 제보에 따라 고발됐다.


병의협은 A병원이 의사가 아닌 간호사나 방사선사가 심초음파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는 제보에 따라 A병원 혈액종양내과와 심장내과 의료진을 고발했다.


병의협은 또 다른 B병원도 외과에서 이뤄지는 봉합을 PA가 전담하고 있다는 제보에 따라 외과 의료진 일부를 고발했다.


병의협 관계자는 “A병원의 경우 골막천자를 PA가 한다는 이야기가 떠돌았었는데 이번에 신고가 접수됐고 그에 따라 고발을 하게 됐다”며 “검찰이나 경찰에서 수사를 진행한다면 의사가 아닌 PA부터 골막천자를 받은 환자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B병원은 몇몇 교수들에 대한 제보가 있었다. 외과 모 분과에서 PA가 봉합을 전담한다는 것”이라며 “이에 해당 교수들에 대해 고발했다”고 말했다.


두 병원 의료진에게 적용한 혐의는 의료법 위반이다. 의료진이 PA의 불법의료행위를 방조했다는 것이다.


그는 “법적인 검토를 거쳐 병원장이나 병원을 고발할 경우 쉽지 않다는 판단을 내렸고, 이에 의료진을 특정해 고발하게 됐다”며 “그동안 대리수술이나 PA 관련해 많은 보도가 나왔지만 빅5 병원에 대한 것은 없었다. 이에 빅5병원을 건드려야 대한병원협회나 대한의학회가 움직일 것이라고 봤다”고 강조했다.


이번 고발로 PA 근절은 물론 그동안 PA 합법화에 상대적으로 강경하지 못한 입장을 보여온 병협과 의학회가 명확한 입장을 내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PA 관련해 신고가 접수된다면 검토 후 신고 내용에 신빙성에 있다면 고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고발을 당한 의료진이 속한 병원 두 곳은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A병원 관계자는 “일단 내부적으로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며 밝혔고, B병원 관계자도 “PA는 물론 고발과 관련된 부분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내부적으로 사실 관계 파악이 우선”이라고 전했다.

origi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극으로 치닫는 'PA'···빅5 병원 고발전 '비화'
政 "대형병원, PA 제도화 협조" 요청···젊은의사들 반발
"PA간호사 합법화, 전공의 교육기회 박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양금열 광주희망병원장, 조선대병원에 필립스 초음파기기
건양대병원, 산과 명의 김태윤 前 강서미즈메디병원장 영입
전병우 교수(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미국흉부외과학회 우수 초록상
서울 관악구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500만원
전북대병원 치과위생사회, 병원발전후원금 500만원
이동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김진석 식약처 기획조정관
복지부 김주영 한의약산업과장·김영호 보건산업진흥과장
장문영 교수(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대한평형의학회 젊은 연구자상
건보공단 건강장기요양업무협력단 한성옥·통합징수실 권관중 外
양혜란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유럽소아소화기영양학회 '젊은 연구자상'
문영재 전임의(전북대병원 정형외과), 대한골대사학회 최우수 논문구연상
김태영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대한골절학회 학술대회 학술상
보라매병원 이재협 진료부원장·김덕겸 기획조정실장 外
유항종 과장(원자력병원 외과)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