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7월17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임기만료 앞둔 제약사 CEO들 '연임' 촉각
삼진·일양·동국·부광·대웅·보령제약 등 3월 주총서 결정
[ 2019년 01월 21일 10시 20분 ]

(왼쪽 상단)이성수 사장, 김동연 사장, 오흥주 사장, 유희원 사장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오는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임기 만료가 얼마 남지 않은 제약업계 전문경영인들의 거취가 초미의 관심사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전문경영인은 삼진제약 이성우 사장, 일양약품 김동연 사장, 동국제약 오흥주 사장, 부광약품 유희원 사장, 대웅 윤재춘 사장, 보령제약 최태홍 사장, 명문제약 박춘식 사장, 녹십자셀 이득주 사장, 박대우 녹십자랩셀 사장 등이다.

이 중 삼진제약 이성우 사장이 7연임에 성공할지가 주목되고 있다. 약사 출신인 이 사장은 1974년 삼진제약에 입사한 뒤 영업담당 전무와 부사장을 거쳐 지난 2001년 대표이사를 맡았다.

2001년부터 18년간 최장수 CEO로서 회사 경영을 진두지휘하며, 400억원에 불과한 삼진제약의 매출을 2453억원으로 6배 넘게 끌어올렸다. 국민 해열진통제 '게보린'도 이 사장에 의해 승승장구했다.

연구개발(R&D)전문가 출신으로 5연임 도전에 나선 김동연 사장은 2009년 5월 사장으로 승진한 이후 11년간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1976년 일양약품 중앙연구소에 입사해 백혈병 치료제 ‘슈팩트’ 개발 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김동연 사장 거취는 현재 일양약품 부사장이자 오너 3세인 정유석 부사장의 후계구도와 맞물릴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동국제약 오흥주 사장은 2010년 대표이사에 취임한 후 4번째 연임에 도전한다. 오 사장은 1989년 동국제약 해외사업부로 입사해 해외사업부문 부사장 등을 역임한 뒤 CEO 자까지 올랐다.

그는 화장품 사업 진출을 진두지휘하며 사업 다각화에 성공했다. 동국제약 화장품 브랜드 '센텔리안24'의 마데카크림은 600만개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최초 여성 전문경영인인 부광약품 유희원 사장은 3연임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 출신으로 보수적 문화를 가진 제약업계 유리천장을 뚫은 입지전적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2015년 취임한 대웅 윤재춘 사장도 올해 3월 임기가 만료된다. 현재 윤 사장은 대웅제약 대표이사도 겸하고 있는데, 대웅제약의 임기가 2021년에 만료되는 만큼 한 차례 더 연임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보령제약 최태홍 사장은 이번 임기를 끝으로 대표직을 내려놓는다. 후임으로는 경영대표에 안재현 보령제약 사내이사를, 연구·생산부문대표에 이삼수 보령제약 생산본부장이 각각 선임된 상황이다.

이 밖에 명문제약 박춘식 사장, 녹십자셀 이득주 사장, 박대우 녹십자랩셀 사장 등도 올해 3월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교체 여부가 관심을 받고 있다.
 

업계는 보수적인 제약업계 특성상 큰 변화 없이 대부분 재선임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보수적인 업계 특성상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며 "타 업계와 달리 고령이라고 해도 활발하게 경영활동에 나서는 경우가 많아 연령이 재선임을 결정하는데 큰 장애가 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SK·보령·일동·삼일제약 등 CEO 교체·임원 인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윤석 교수(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아태수술감염학회 최우수 구연학술상
대한유방갑상선외과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투쟁기금 300만원
데일리메디 신입·경력 취재기자 및 광고·영업 경력직
이준홍 교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이사장
보령컨슈머헬스케어 대표이사 김수경(前 GSK 컨슈머헬스케어 초대 사장)
백유진 대한금연학회 신임회장
이인복 서울대 치의생명과학연구원장 外
이미경 교수(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JMB 학술상
이성길 전남대병원 상임감사, 병원 발전후원금 1000만원
질병관리본부 김건훈 예방접종관리과장·김일영 만성질환예방과장 外
대구시의사회, 장애인 재활기금 1000만원
박혜윤 교수(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美 의료윤리자문가 자격 취득
울산대병원 박기진·신종근 임상병리사, 질병관리본부·대한적십자사 표창
이재철 대한기능의학회 회장(반에치클리닉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