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29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가톨릭·세브란스·아산도 싫다" 상급년차 전공의 충원 '참담'
전국 73개 수련기관, 빈손 마감···"결원 채우는거 요원" 푸념
[ 2019년 01월 25일 06시 02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다. 빅5 병원부터 지방 대학병원까지 상급년차 레지던트를 충원하는 일은 '하늘의 별 따기'였다. 

24일 마감된 2019년도 상반기 상급년차 레지던트 모집 결과 대부분의 수련병원들이 단 한장의 지원서도 받아보지 못한 채 전형을 마감했다. 
 
전국 73개 수련기관은 지난 1월15일부터 24일까지 332명의 상급년차 레지던트 선발에 나섰지만 마감일인 24일까지도 지원자가 거의 없었다. 

빅5 병원도 예외는 아니었다. 총정원제를 실시 중인 가톨릭중앙의료원의 모집인원은 53명으로 가장 많았다. 서울성모병원의 경우 병리과 2년차 3명 등 총 13명을 선발코자 했지만 지원자는 없었다.

세브란스병원도 성형외과 2년차 1명, 산부인과 2년차 1명을 선발할 예정이었지만 지원자가 한명도 없었다. 모자병원인 일산병원 또한 비뇨기과 2, 3, 4년차 1명씩 3명을 모집했지만 실패했다.

외과 2년차와 3년차 1명씩 총 2명의 상급년차 레지던트 모집에 나섰던 서울아산병원 전형창구 역시 모집기간 내내 전공의들의 발걸음이 없었다.

빅5 병원은 물론 지역 수련병원들 역시 지원자 기근현상에 시달렸다. 

대전, 충청권의 경우 충북대병원, 건양대병원, 을지대병원에서 레지던트 선발에 나섰지만 충원에 성공한 곳은 없었다.  충북대병원은 병리과 2, 3, 4년차 1명씩, 응급의학과 2년차 1명 등 총 4명의 선발을 기대했지만 지원자를 찾지 못했다.

내과, 외과, 신경외과, 산부인과 상급년차 레지던트 7명을 충원하려던 건양대병원도 제출된 접수된 지원서는 없었다. 
 
부산, 대구 등 경상권도 레지던트 충원에 어려움을 겪었다. 신경외과, 안과 각각 1명씩 모집했던 부산대병원은 필요 인원을 확보하지 못했다. 

산부인과 3년차 1명, 마취통증의학과 3년차 2명, 4년차 1명 등을 선발하려던 경북대병원에는 마취통증의학과 1명만 지원했고, 나머지 과는 접수된 지원서가 없었다.

전남대병원은 영상의학과 2, 3년차 레지던트를 모집한 결과 2년차 지원자가 1명을 확보했다.

대다수 수련병원들은 이러한 결과를 체념하듯 받아들였다. 

상급년차 레지던트 모집은 수련 중 사직하거나 전공과목 전환을 희망하는 일부 레지던트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만큼 지원자가 적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서울 대형병원 관계자는 "지원서는 커녕 문의 전화조차 없었다"며 "상급년차 레지던트를 뽑을 때마다 매년 반복되는 현상이라 담담하다"고 말했다. 

지방 대학병원 관계자 역시 "중도 포기하는 전공의는 매년 늘고 있지만 충원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남아 있는 전공의와 교수들은 업무가 가중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중도 포기·미달 진료과 '전공의 충원' 스타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세의료원 안과병원장 한승한·세브란스병원 혈액내과장 정준원·강남세브란스병원 내과부장 권혁문 교수 外
국제성모병원 의무원장 정철운·진료부원장 진병호·기획조정실장 김명곤 교수 外
전남의사회, 대구·경북의사회 등 3250만원 전달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구시의사회에 코로나19 극복 성금 500만원
복지부 양성일 사회복지정책실장·류근혁 인구정책실장·손영래 대변인
중앙대의료원 정형외과 과장 송광섭·재활의학과 과장 이갑석 교수(기획조정실장 겸임) 外
성빈센트병원 의무원장 주진덕·외래진료부장/국제진료센터장 이강문·홍보대외협력실장/산부인과장 윤주희 교수 外
이영준 창원경상대학교병원장(외과)
해운대백병원장 최영균·서울백병원 국제진료센터소장 장석환·상계백병원 중환자실장 김계민 교수 外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의사협회에 코로나19 성금 1000만원
아산사회복지재단, 코로나19 극복 20억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임 상임이사 공모
양동호 대한혈액투석여과연구회 회장
서울 구로구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 5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