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20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非의료기관서 위암·폐암 등 13개질환 '유전자검사' 가능
제1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회 개최, 마크로젠 ‘실증특례’ 통과
[ 2019년 02월 11일 17시 20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앞으로는 非의료기관에서도 위암·폐암·2형당뇨병·고혈압·파킨슨병 등 13개 질환에 대한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11일 ‘제1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회(심의회)’를 개최하고, DTC 유전체 분석을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에 실증특례를 부여키로 했다. 실증특례란 규제완화의 한 형태로 새로운 제품 서비스의 안전성 등을 제한된 구역 및 기간·규모 내에서 우선 시험·검증하는 것을 뜻한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얼마 전 마크로젠이 신청한 개인 유전체 분석을 통해 사전에 질병 발병 가능성을 인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있는 서비스에 대한 실증특례가 허용됐다.
 
유전체분석은 개인의 유전체를 분석해서 질환 발병 확률을 통계적 방법을 통해 예측하는 것으로, 의사의 진단·처방 등과 같은 의료행위는 아니다. 건강증진 서비스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식단·운동 등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비의료기관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유전자검사 항목이 체질량지수·중성지방농도·콜레스테롤·탈모·노화·혈당·혈압 등 12가지로 제한돼 있었다.
 
하지만 기존 12개 외에 13개 항목에 대한 유전자 검사 실증이 추가적으로 허용됨에 따라 비의료기관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 만성질환에는 관상동맥질환·심방세동·고혈압·2형당뇨병·뇌졸중·골관절염 등 6개, 호발암에는 전립선암·대장암·위암·폐암·간암 등 5개, 노인성질환으로는 황반변성·파킨슨병 등 2개다.
 
당초 마크로젠은 15개 질환에 대한 실증을 신청했으나, 유전인자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유방암과 아직까지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은 치매는 결과 활용도 등을 고려해 서비스 항목에서 제외했다.
 
단, 후발성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한 실증특례 부여는 전문위원회를 거쳐 허용여부가 재검토된다.
 
이번 실증특례에 따라 마크로젠은 인천경제자유구역(송도) 거주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2년간 제한된 범위에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유전체 검사 결과는 검사를 의뢰한 개인들에게만 제공될 예정이다.
 
산자부 성윤모 장관은 “이번 특례를 계기로 해서 우리 국민들이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바이오 신시장 확대와 함께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政, ‘규제 샌드박스’ 이행···의료벤처 등 ‘접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보건연구원,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연구과제
서울아산병원, International Forum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 디자인 부문 '본상'
김성호 영남대병원장, 영남의대 발전기금 1억
배하석 교수(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강동경희대병원 외과장 조진현·병리과장 원규연·성형외과장 유영천 교수外
김종재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 연천군 저소득층 청소년 장학금 1000만원
강상윤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이정우 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外
명지병원 기획실장 서용성·내과부장 조윤형 교수 外
연세대 의대, 상금 5000만원 제2회 용운의학대상 후보자
제1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강신호 동아제약 명예회장·김희중 대한약사회 명예회장·진종환 한신약품 회장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 신준수·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 한운섭
나용길 세종충남대병원 초대 병원장
연세의대 83동기회,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 300만원
김성범 SB피부과 원장 부친상-김정욱 서울대 치대 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