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8월2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유한 로수암핀·한미 아모잘탄큐 서울대병원 '진입'
약사위원회, 이종 복합제 '4개 제품' 원외처방 등록약 승인
[ 2019년 02월 13일 05시 06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새로운 조합을 가진 만성질환 이종(異種) 복합제들이 서울대병원 입성에 성공했다. 
 

서울대병원은 최근 약사위원회에서 유한양행 '로수암핀정'과 한미약품 '아모잘탄큐정' 등 4종류의 제품을 원외처방 등록약으로 승인했다고 공지했다.
 

유한양행의 로수암핀정은 CCB계열 고혈압치료 성분 '암로디핀'과 이상지질혈증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을 결합한 것으로, 이번에 5/5mg, 5/10mg, 5/20mg 등 3가지 용량이 처방권에 진입했다.

기존 '암로디핀+아토르바스타틴' 복합제와 달리 로수암핀정은 죽상동맥경화증 진행의 지연에 대한 적응증을 갖고 있어 심혈관 질환에 대한 1차 예방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유한양행은 로수암핀정이 국내 최초의 조합 복합제라는 특성에 맞는 제품 포지셔닝과 함께 복합제로서 복약 편의성 및 약가 경쟁력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한미약품의 3제 복합제 '아모잘탄큐' 5/50/5mg, 5/50/10mg, 5/50/20mg, 5/100/5mg ,5/100/10mg, 5/100/20mg' 6개 용량도 약사위원회를 통과했다.  
 

아모잘탄큐는 CCB 계열 고혈압치료 성분 '암로디핀'과 ARB 계열 고혈압치료 성분 '로사르탄',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 '로수바스타틴'을 더한 3제 복합제다.

 

지난 2017년 10월 출시됐으며, 국내 23개 기관에서 고지혈증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ALRO-301)에서 아모잘탄큐 투여군의 유효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다케다와 동아에스티가 코프로모션 중인 고혈압 복합제 '이달비클로정' 40/12.5mg, 40/25mg 2종류도 서울대병원에 입성했다.

이달비클로는 ARB계열 고혈압치료제 '아질사르탄'과 이뇨제 '클로르탈리돈' 조합의 최초 약물이다. 기존에도 'ARB+이뇨제' 복합제는 있었지만 이달비클로의 차별점은 이뇨제에 있다.

많은 이뇨제 복합제 중 이달비클로에서 처음 클로르탈리돈을 썼다. 클로르탈리돈은 배뇨량을 증가해 체내에서 수분량을 줄인다. 혈압 감소 측면에서 효과적이며, 장기 투여 시 고혈압 관련 합병증이 감소된다.

한국화이자제약의 이상지질혈증 및 당뇨 복합제 '리피토엠서방정' 500/10mg, 750/10mg, 1000/10mg, 500/20mg, 750/20mg 5종류도 대형병원 처방권에 진입했다.

리피토엠은 이상지질혈증치료제 리피토의 성분인 '아토르바스타틴'과 당뇨 치료 성분 '메트포르민'이 합쳐진 것으로, 두 성분을 동시에 투여하는 환자의 병용 대체요법으로 허가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약 한 개로 두가지 이상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환자 복약순응도가 높아질 수 있고 약가 부담을 줄여줘 향후 만성질환 복합제 처방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약사위원회는 탈모·전립성비대증 치료제 두타스테리드 정제 타입인 JW중외제약 '제이다트정 0.5mg'과 현대약품 '다모다트정 0.5mg'도 원외처방약으로 통과시켰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만성질환 잡아라" 3제 복합제 경쟁 후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현주 명지성모병원 경영총괄원장, 복지부장관 표창
경희대학교의료원 미래전략처장 조윤제교수·경영정책실 부실장 이봉재교수-경희의료원 환자안전본부장 김의종교수·홍보실장 윤성상 교수 外
제24회 서울특별시의사회의학상 개원의학술상 한승경·염창환·전소희-젊은의학자논문상 서종현 外
권순용 은평성모병원장, 제16회 한독학술경영대상
신종철 교수(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인구의 날 기념 국무총리표창
의료분쟁조정위원장 겸 비상임이사 서상수 변호사-비상임이사 이진호 교수(동국대일산병원) 外
김홍섭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장
이철주 교수(아주대병원 흉부외과) 장녀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
식약처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에 김영균 광주청장
정기택교수(경희대 의료경영학과) 부친상
권호석 삼진제약 중앙연구소 실장 빙부상
오혜련 원장(오혜연산부인과의원) 모친상
일동제약 김성주 상무(의원영업3본부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