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5월20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종근당·한미·유한 등 이달 23일 美암학회 '참여'
역대 최다 국내 제약·바이오사 연구결과 발표, 성과 이어질지 주목
[ 2019년 03월 14일 11시 28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미국 3대 암학회 중 하나인 '미국 암학회(AACR)'에 국내 제약사들이 총 출동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술수출 성과가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3월29일부터 4월3일까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2019 AACR'에 역대 최다 국내 업체가 연구 중인 파이프라인 성과를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로 110회째인 AACR 학술대회는 전세계 120여 국가의 4만명이 넘는 전문가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암 연구 분야 최고 권위의 글로벌 행사다.


금년 1월 개최됐던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가 파트너링이 주목적이었다면 AACR은 기업들의 R&D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향후 기업의 가치를 판가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이번 AACR에선 종근당, 유한양행,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기존 대형 제약사는 물론 바이오업체들이 그간 진행해왔던 연구 성과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종근당은 그동안 개발해온 경구용 항암제 'CKD-516' 임상 결과를 발표한다.  CKD-516은 암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파괴해 세포 괴사를 유도하는 새로운 기전의 물질로,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기존 항암제보다 더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할 수 있다.

한미약품은 미국 스펙트럼과 제넨텍사에 기술이전한 항암신약 `포지오티닙`을 비롯해 또 다른 항암신약 후보물질인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HM43239), RAF표적항암제(HM95573), 소세포폐암 치료제(HM97211), A2AR 저해제 등 6건에 대한 임상 결과를 공개한다.

유한양행은 전 임상 단계인 합성신약과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을 발표한다. 합성신약 물질인 `YH25248`은 암세포 성장을 늦추는 기전을 가진 것으로 면역관문억제제 등과 병용 투여 시 종양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바이오업체인 제넥신은 면역관문억제제 `하이루킨-7`에 대한 연구 결과 2건을 발표할 계획이다. 하이루킨-7이 면역반응을 조절해 항암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피하·근육 주사를 통해 림프구 수를 증가시킨다는 임상 결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EC-18' 화학 치료 보조요법 신약 물질인 `EC-18`의 호중구감소증 치료 효과, 급성방사선증후군(ARS) 생존율 개선 효과 등 성과를 공개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국내 업체들의 면역항암제에 대한 발표가 많아졌다"며 "면역항암제는 효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적응증 확대가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어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타깃시장 확대에 따른 파이프라인 가치의 추가 향상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JP모건 헬스케어컨퍼런스 참여 국내제약사 행보 관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종양내과학회 보령학술상 김혜련(연세암병원)·머크학술상 배우균(화순전남대병원) 外
김기환 교수(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유빈 교수(서울아산병원 류마티스내과), 대한류마티스학회 회장 취임
배상철 교수(한양대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 한양대 백남석학상
주영은 교수(화순전남대병원 소화기내과), 제17회 서봉의학상
최도자 의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 임명
권성근 교수(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美기관식도학회 ‘브로일즈-말로니상’
최도철 방사선사(전북대병원 핵의학과), 핵의학기술학회 우수학술상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변인
신풍제약, 개발본부장 이민재 이사
김욱(여의도성모)·김동진 교수(은평성모), 대한위암학회 최다논문게재상
유영철 연세대 의과대학 부교수(마취통증의학과) 부친상
장윤호 전주 플러스치과 원장 장모상
박수성 전(前) 중앙대병원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