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8월20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대병원 vs 연세의료원, ‘꿈의 암 치료기’ 격돌
수천억원대 규모 중입자가속기 국내 2대 도입 현실화 전망
[ 2019년 05월 15일 06시 28분 ]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서울대병원과 연세의료원이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가속기의 국내 도입에 나란히 뛰어들었다. 전 세계에 10기 정도만 운영되고 있는 초고가 장비가 대한민국에 두 대나 들어오게 되는 셈이다.
 
중입자가속기는 강한 에너지 전달을 통해 몸 속의 암세포만 정밀하게 파괴하는 방사선 치료기로 정상조직 손상에 따른 부작용이 적다. 또한 치료 효과가 대폭 높아지고 치료 횟수와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현재는 독일과 이탈리아, 일본, 중국 등지에 10기가 설치돼 있다.
 
지금까지는 중입자 치료를 받기 원하는 국내 환자의 경우 일본의 국립방사선종합연구소(NIRS)가 원정 치료를 지원하고 있었다. 이에 우리나라에도 중입자가속기를 들여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런 가운데 국내 첫 도입 타이틀은 연세의료원이 가져가게 될 전망이다. 의료원은 일본 도시바와 MOU를 맺고 오는 2022년 도입을 준비 중이다.
 
연세의료원이 도입하는 장비는 세계 최초로 두개의 회전 갠트리 치료실과 한 개의 고정식 치료실로 조성된다. 두 개의 회전 갠트리를 통해 고정식에서 치료하기 힘든 위치의 암도 중입자에 노출시킬 수 있다.
 
의료원 측은 “이미 국내 암 환자 가운데 중입자치료기 대상이 20%에 달한다”며 “치료기가 완성되면 연간 1500명의 환자가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병원은 2023년 부산에 도입될 중입자가속기 사업에 참여한다.
 
정부는 부산 기장군에 지난 2009년부터 치료기 도입을 추진했으나 사업 주관기관 중 하나인 한국원자력의학원이 분담금 750억원을 마련하지 못해 사업을 미뤄왔다.
 
그러다 서울대병원이 정부의 거듭된 설득 끝에 지난 2017년 민간사업자로 뛰어들게 된 것이다. 이 또한 올해 들어서야 겨우 병원 이사회에서 통과돼 사업 재개가 가능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당초 2021년으로 예정됐던 사업 기간을 2023년으로 연장하고, 예산 규모는 1950억원에서 2606억으로 늘렸다.

서울대병원은 의학원 분담금 750억원을 투입하고 주관기관으로서 중입자 장치 구축한 뒤 치료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과기부와 부산시·기장군은 증액된 총사업비 범위 내에서 필요한 구축비와 사업관리비를 지원한다.

당초 정부는 중입자가속기 자체를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기존보다 가속기의 두께가 얇은 장비를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기술 검토 끝에 일본형 모델을 도입하기로 결정됐다.

이와 함께 서울대병원과 부산대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동아대병원, 부산백병원, 고신대병원 등은 상호 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과기부 유영민 장관은 “중입자치료는 암 치료 부작용이 적고 치료기간도 단축할 수 있어 환자들뿐만 아니라 일선 의료인·연구자들도 기대가 높다”며 “차질 없는 중입자가속기 구축과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국민 의료복지 향상과 의료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대병원 측은 “올해 중 중입자 가속기 규격 기준을 정리해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국제 발주를 할 예정”이라며 “지역 병원과 상생하는 방향으로 센터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hjha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서울대병원, 750억 투입 중입자가속기 도입
'통 큰 투자' 세브란스, 수 천억 암치료기 잇단 도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권순용 은평성모병원장, 제16회 한독학술경영대상
김홍섭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장
이철주 교수(아주대병원 흉부외과) 장녀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
식약처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에 김영균 광주청장
정부, 세브란스의전 출신 서영완·전홍기→독립운동 유공자
복지부 박인석 보육정책관·질병관리본부 유천권 감염병분석센터장·김상희 인천공항검역소장
손해보험협회, 고대안암병원 저소득 중증환자 의료비 지원금 1억
동국제약 전세일 부사장 장남
경희대병원 이슬기·염지수 전공의, 해외 교류 대상자
신명하 베스티안 부산병원 부원장
송향주 세연가정의학과 원장 별세·김동구 연세대 의대 명예교수 아내상
김희경 아주대의대 교수·김은희 아름드리의원 원장 부친상
권오주 前 대한의학협회 대의원총회 부의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