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9월22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막강 권한 김기택 경희의료원장 '성과 창출' 어떻게
산하 7개병원 ‘진두지휘’···본원 매출 하락 포함 전반적 수익성 개선 등 과제
[ 2019년 06월 12일 05시 40분 ]

[데일리메디 김민수 기자] 의료기관 설립 50주년을 앞둔 경희대학교의료원이 최근 경희의료원과 강동경희대병원을 통합하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에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김기택 의무부총장이 의료원장직을 겸임하면서 산하 7개 병원을 이끄는 막중한 책임을 갖게 됐다는 점이다.

11일 경희대의료원 교수진에 따르면 조직 개편에 대해 병원 내부적으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분위기다.

김기택 의무부총장이 책임경영체제를 기반으로 각 병원장들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아무래도 수장인 그의 입김이 병원 운영에 크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경희대의료원 A 교수는 “김 의무부총장이 경희의료원과 강동경희대병원을 모두 아우르는 권한을 갖게 된 만큼 대부분의 조직원들이 그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주변 의료기관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도록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에 나서길 희망하고 있지만, 이른 시일 내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상급종합병원 건강보험 심사결정 건수 및 총진료비 현황 자료를 보면 경희대병원은 예전과는 확연히 다르게 비슷한 규모의 건국대병원, 한양대병원보다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경희대병원의 총진료비는 1978억원이었던 반면에 건국대병원은 2204억원, 한양대병원은 2058억원을 기록했다.

김 의무부총장도 이 같은 현실을 인정하듯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과거 경희대의료원 위상을 되찾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제는 투자 규모와 회수 시점이다. 현재 경희대의료원은 약 1000억원 규모의 의료 인프라 사업을 투자하고 있다.

특히 서울 동대문구 소재 경희대병원·경희대치과병원·경희대한방병원의 병동 리모델링을 내년 하반기까지 완료하고, 강동구 소재 강동경희대병원에도 별관동 증축 및 진료 공간 재배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투자금 회수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수익성 개선을 단번에 이루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B 교수는 “신규 환자 유치를 위해 낡은 병실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분명 바람직하다”며 “다만 인근 병원들과의 경쟁이 워낙 치열하기 때문에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 개편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단일 체제가 영원히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C 교수는 “학교 본부와 어느 정도 친분이 있는 의사가 주요 보직자를 맡는 경우가 흔하다”며 “총장이 어떤 사람이 되느냐, 또는 재단이 어떤 평가를 내리느냐에 따라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이 바뀔 수 있다”고 귀띔했다.

그는 “물론 김기택 의무부총장이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잘 이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래도 인사결정은 위(학교 본부 및 재단)에서 내리기 때문에 향후 병원 조직 내에 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는 예측 불가능하다”고 내다봤다.

kms@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경희대의료원 신설 7개병원 개편···제3 병원 건립 추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복지부 김충환 사회서비스정책과장
이준홍 교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복지부 장관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이윤성 위원장
대한의사협회 KMA POLICY 특별위원회 신임 위원장 김홍식(배산메디컬내과 원장)
대한의사협회 의정협의체 단장 박홍준·간사 연준흠 外
식약처 마약정책과장 안영진 기술서기관 外
의정부성모병원 박태철 병원장 연임-진료부원장 한창희·연구부원장 김성수 교수 外
조승연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 회장(인천시의료원장)
조준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실 과장
식약처 이성도 농축수산물안전과장·박선영 기획재정담당관실 승진
가톨릭 부천성모병원 박일중·신재은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지원 '생애 첫 연구사업'
송진원 국제한타바이러스학회 회장(고대의대 미생물학교실) 취임
정재호 교수(국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모친상
나명재 여수강남요양병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