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7월18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료폐기물 족쇄 벗는 '병원 기저귀'
환경부, 폐기물관리법 개정···쓰레기 대란에 입장 선회
[ 2019년 06월 26일 12시 02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요양병원들의 숙원이 해소될 전망이다. 의료폐기물 사태의 핵심 원인이었던 기저귀 족쇄가 풀리면서 숨통이 트이게 됐다.
 
환경부(장관 조명래)26일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일회용기저귀 중 감염 우려가 낮은 기저귀는 의료폐기물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폐기물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번 개정안은 의료폐기물 불법 방치 등 처리시설 부족으로 인한 폐기물 대란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된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 의료폐기물 발생량은 2013144000t에서 2017207000t으로 43.7% 증가했다. 반면 의료폐기물 소각업체는 전국 13개에 불과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관계 당국의 감염관리 대책 강화로 의료폐기물은 매년 급증 추세에 있지만 이를 위탁 처리하는 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처리단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특히 일회용 기저귀 사용 비중이 높은 요양병원들의 경우 천정부지로 치솟는 의료폐기물 처리비용 때문에 경영난까지 호소했다.
 
일각에서는 의료폐기물 불법 방치 사례가 발생하는 등 상황이 더욱 악화되자 결국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입장을 선회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요양시설에서 배출되는 일회용기저귀를 일반폐기물로 분류하면서 의료기관의 경우 감염을 우려해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하지만 우려대로 의료폐기물 대란이 촉발되면서 결국 의료기관에서 배출되는 일회용기저귀 역시 일반폐기물로 분류하기로 결정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의료폐기무로 분류하는 일회용기저귀를 감염병 환자 등에서 배출되는 기저귀 혈액이 묻은 기저귀 등으로 한정했다.
 
다만, 일부 감염병 중 기저귀를 매개로 감염 우려가 없는 병은 환경부 장관 고시로 적용 감염병 대상에서 제외시키도록 했다.
 
일반폐기물로 분류하는 일회용기저귀는 감염 우려가 없더라도 보관, 운반과정에서 위생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별도의 기준을 준수토록 했다.
 
일회용기저귀를 배출할 때는 개별로 밀봉해 환경부 장관이 고시하는 전용봉투에 담아 배출하고, 보관시 일반의료폐기물에 준하는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운반은 전용차량만이 가능하다.
 
사업장 일반폐기물로 분류된 일회용기저귀 처리는 의료폐기물 전용소각장이 아닌 일반폐기물 소각장에서 이뤄진다.
 
아울러 일회용기저귀 배출현황 및 적정 분리배출 여부 등을 행정청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장치를 마련했다.
 
의료기관은 기존에 작성하던 사업장폐기물 관리대장에 의료폐기물 일회용기저귀와 일반폐기물 일회용기저귀에 대한 내용을 별도록 기재해야 한다.
 
환경부 권병철 폐자원관리과장은 기존에는 병원에서 발생하는 기저귀가 모두 의료폐기물로 분류됐지만 이번 개정안이 시행되면 감염 우려가 없는 기저귀는 일반폐기물로 처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료폐기물 전용소각장의 부하를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의료폐기물 처리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부였다.
 
한편 환경부는 향후 40일 동안 해당 개정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병원계 "의료폐기물 90%는 기저귀, 일반폐기물로 처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데일리메디 신입·경력 취재기자 및 광고·영업 경력직
김명정 신임 대한의료기기산업협회 상근부회장
김기택 신임 경희대의료원장
대한유방갑상선외과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투쟁기금 300만원
이윤석 교수(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아태수술감염학회 최우수 구연학술상
이준홍 교수(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이사장
보령컨슈머헬스케어 대표이사 김수경(前 GSK 컨슈머헬스케어 초대 사장)
백유진 대한금연학회 신임회장
이인복 서울대 치의생명과학연구원장 外
이미경 교수(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JMB 학술상
이동초 조은안과 원장 장인상
김주환 수원성모안과 원장 장인상
김동훈 오포의원 원장·정광태 정치과의원 원장 장모상
이재철 대한기능의학회 회장(반에치클리닉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