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8월26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갑상선 결절, 꼭 수술로 제거할 필요 없다"
이진아 대전성모병원 교수(유방·갑상선외과)
[ 2019년 08월 05일 04시 45분 ]

갑상선 결절은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툭 튀어나온 느낌으로 확인하거나 혹은 없는데 건강검진 중 시행한 초음파에서 우연히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하기도 필요하지 않기도 하다. 병원에서는 수술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불안하고, 반대로 수술해야 한다고 하는데 암이 아니어서 망설여질 수 있다.

갑상선에는 다양한 결절이 존재하는데, 모두 수술로 제거할 필요는 없다. 결절이 진단되면 세침흡인 검사 및 조직검사를 시행해 비정형 세포나 암(악성) 의심, 다른 추적이 필요한 세포로 결과가 나오는 경우 수술 등을 결정한다.

암이 아닌 양성 결절의 경우 생활에 불편이 없다면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추적관찰을 시행하면 된다.

추적 관찰 중 크기가 크고 계속 증가하는 경우, 주위 구조물을 눌러서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숨쉬기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고려한다.


양성 결절수술 불필요, 크기 증가 여부 등 고려 치료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로 결절을 제거하는 방법과 그 외 고주파 경화술과 에탄올 주입술, 요오드 치료, 항암요법, 표적치료요법 등이 있다.  


수술적 치료의 방법으로는 목 앞쪽을 절개해서 시행하는 절개법과 내시경 기기를 이용해 시행하는 내시경 수술이 있다.

절제술은 목 앞쪽으로 흉터가 남아 미용상 좋지 않고 특히 켈로이드 체질의 경우 수술 후 심한 흉터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경우 시행된다.

내시경 수술은 겨드랑이 쪽으로 하는 방법과 겨드랑이 및 유륜을 통해서 하는 방법 등 다양하다. 내시경 수술은 모든 수술과정이 절개와 동일하게 이루어지며 목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고주파 경화술은 크기가 큰 경우 미용 목적으로 또는 주위 구조물을 눌러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시도한다. 이 외에도 경우에 따라 수술 위험도가 높은 재발 갑상선암에서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여포종양이거나 암, 물혹이라고 불리는 낭종인 경우에는 금기다.

고주파 경화술은 초음파를 보면서 고주파 탐침을 결절 안에 위치시킨 뒤 이를 이용해 열을 가하면서 결절을 태우고 크기를 줄인다. 고주파 시술을 하면 크기가 천천히 줄어들게 되는데 보통 한 달까지 가장 많이 줄어든다.


에탄올 주입술은 크기가 큰 낭종에 적용할 수 있으며 낭종 내 물질을 제거한 뒤 낭종 내부에 에탄올을 주입한다. 고주파 경화술과 에탄올 주입술은 미용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지만 암이 의심되는 결절에서는 시술 후 모양 변화로 진단이 어렵고 수술이 어려울 수 있어 시술 전에 세침흡인 등 면밀한 검사가 필요하다.


갑상선 결절은 수술 이외에도 여러 접근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절 각각의 성질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다.

dailymedi@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민창기 교수(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국제보건의료재단 보건복지부 장관상
식품의약품안전처 정책과장 부이사관 김명호·이남희 外
박혜경 질병관리본부 위기대응생물테러총괄과장
김철민 교수(서울성모병원 완화의학과), K-Hospital 보건복지부장관상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이동준 전문위원(前 심평원 대구지원장)
종근당홀딩스 신임 대표에 최장원 대외협력 전무
오주한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미국스포츠의학회지 편집위원
정현주 명지성모병원 경영총괄원장, 복지부장관 표창
비브라운 코리아, 채창형 신임 대표이사
경희대학교의료원 미래전략처장 조윤제교수·경영정책실 부실장 이봉재교수-경희의료원 환자안전본부장 김의종교수·홍보실장 윤성상 교수 外
제24회 서울특별시의사회의학상 개원의학술상 한승경·염창환·전소희-젊은의학자논문상 서종현 外
권순용 은평성모병원장, 제16회 한독학술경영대상
고길석 광주 수완센트럴병원장 부친상
고원중 교수(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