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22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파업 혼란 국립암센터 새 변수 '이은숙 원장 연봉'
노조 "공공의료기관 중 최고액이고 성과급은 월급 아닌 연봉 기준 책정"
[ 2019년 09월 16일 05시 57분 ]
[데일리메디 박정연 기자] 임금협상으로 파업 중인 국립암센터 노조가 이은숙 센터장의 상여금 책정 기준을 문제삼고 나섰다.

15일 국립암센터 노조는 “국립암센터 원장의 성과급은 현재 연봉기준으로 지급되는데, 직원들 성과급은 월급기준으로 책정돼 있어 부당한 임금체계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립암센터장은 공공 의료기관장 중 가장 많은 연봉을 받으면서도 경영 전횡을 일삼고 있어 파업사태를 비롯한 작금의 문제에 대한 책임을 조만간 기자회견에서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ALIO)에 따르면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의 2018년 연봉은 전년대비 12.91% 증가한 3억5460만원이다. 국립암센터는 국립대·공공병원 원장 중 3년 연속 최고액 연봉을 받았다.
 
국립암센터에 이어 높은 연봉을 받는 것은 차관급 대우를 받는 서울대병원장이다. 서창석 전 서울대병원장은 2018년 기준 전년대비 9.1% 증가한 2억4760만원을 받았다.
 
이어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2억4248만원의 연봉을 수령하며 세 번재로 높은 연봉을 기록했다. 국립중앙의료원장의 경우 전년대비 1% 이하 증가율을 보였다.
 
그간 국립암센터 원장은 다른 공공의료기관장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아왔다.
 
이와 관련, 일부 국립암센터 직원은 의료기관장과는 다른 성과급 체계를 갖고 있어 더욱 높은 연봉이 책정됐다고 지적한다.
 
국립암센터 기관장은 성과급을 연봉기준으로 지급받는다. 성과급을 책정하는 기준임금이 월급이 아닌 연봉이기 때문에 일반 의료기관장들보다 높은 성과급을 지급받게 된다는 설명이다.
 
실제 이은숙 국립암센터장의 작년 연봉은 2억4100만원의 기본급과 1억1120만원의 기타성과상여금으로 이뤄졌다. 성과급으로 수령한 연봉액이 거의 50%에 달하는 것이다.
 
반면 서울대병원장의 경우 총연봉 2억4700만원 가운데 성과상여금은 5000만원으로 약 20% 수준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역시 총연봉 총연봉 2억4800만원 가운데 성과상여금은 6890원으로 25%의 비중에 그친다.
 
공공의료기관장의 성과급은 공통기준에 따라 내부평가상여금과 포상금, 생산장려금을 실적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된다. 세부적인 성과금 책정은 이사회 회의를 통해 결정된다.
 
서울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이 공통기준에 따라 연봉성과급을 지급받는다.
 
그런데 국립암센터의 경우 임원성과급에 대해 별도의 기관 세부 작성기준을 뒀다.
 
알리오에 명시된 세부 작성기준에 따르면 국립암센터는 2017년 중 원장 취임에 따라 기타성과상여금은 원장으로서 1년간 재직 시 받는 금액을 기준으로 성과급을 책정하고 있다.
 
한 공공의료기관 관계자는 “기관마다 연봉체계는 서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성과급은 연봉이 아닌 월 급여를 기준으로 책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 암센터는 파업 돌입 엿새만인 12일 오후 2시 노사 교섭을 재개했다. 암센터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국립암센터 지부는 임금책정과 관련해 노동쟁의 조정이 만료된 이달 5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mut@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은숙 암센터원장 "노조원들 현장 복귀" 호소
국립암센터 파업 나흘째···"복지부, 임금인상 불승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재규 교수(전남대병원 영상의학과), 제29회 무등의림상
김재정 대한의사협회 명예회장, 의협회관 신축기금 1000만원
메드트로닉코리아, 이상수·장미연·유승록 전무
동아제약, 제약계 첫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대상'
서울대병원, 발달장애인 거점·증진센터 추가 지정
허 탁 교수(전남대병원 응급의학과), 차기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한국로슈 항암제사업부 총괄 크리스토프 위즈너 디렉터 外
조우람 교수(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정형외과연구학회 최고 구연상
한성희 치과의원 원장, 서울대치과병원 1000만원
김영준 교수(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대한ITA영상의학회 차기회장
박원명·우영섭 교수(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亞정신약물학회 우수구연상
대한의사협회 간호제도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상운·간사 박진규 外
최영택 최영택신경정신과의원 원장 모친상
이지원 부산대병원 조교수 부친상-최범성 양산부산대병원 조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