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29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간호대생 "총궐기대회 기점 정책 참여 본격화"
"앞으로 적극적으로 목소리 내고 간호협회 방향 맞춰 계획"
[ 2019년 10월 07일 11시 19분 ]
[데일리메디 박성은 기자] 1만 간호조무사들의 연가투쟁을 한 달여 앞둔 시점에서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들의 간 정책에 대한 참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한간호대학학생협회(회장 김도건, 이하 간대협)는 지난 10월 5일 국회 앞에서 ‘간호조무사협회 법정단체 인정에 반대하는 전국 간호학생 총궐기 대회’를 진행한 후 “이번 총궐기 대회를 기점으로 향후 간호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일 간대협이 진행한 총궐기 대회는 집행부가 목표로 했던 7000명보다는 적은 1200여 명이 참여했는데 간호대학생들이 집회 형식으로 모여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집회뿐만 아니라 최근 간호대생들의 간호 현안에 대한 참여가 부쩍 늘어난 데에는 간대협 역할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간대협은 금년 1월 출범 이후 간호 현안을 알리는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성명서를 내는 등 활발히 활동해왔고, 출범 약 9개월만에 최초로 간호대학생이 주도하는 국회 앞 집회를 열었다.
 
간호대학생을 대표하는 협회를 재조직하고 집회를 진행하기까지의 과정은 쉽지만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도건 간대협 회장은 “간호대학생 단체로 간대협 이전에 전국간호대학생연합이 있었지만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자주 문제가 제기되곤 했다. 그 결과 2018년 간호대학장들이 모여 단체 해산과 대체에 대해 논의했고 단체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이후 임시단체로 추진위원회가 출범해 최소한의 역할만 수행했고 올해부터는 간대협이 출범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총궐기 대회 준비도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간호조무사협회 법정단체화 의료법 개정안이 계속해서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 또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고 전했다.
 
간대협과 간협은 직접적인 관계는 없는 별도 단체이지만 간호계 개선을 목표로 한다는 방향성은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도건 회장은 간대협에서 향후 다시 집회를 열 가능성에 대한 답변으로 “간호조무사협회 법정단체화를 저지하는 간협의 집회가 예정된 것으로 안다. 향후 간협 움직임에 따라 간대협도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측이 국회 앞 1만명 간호조무사 연가 투쟁을 선언한 상황에서 간협의 대처가 소극적이어서 학생들이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지난 5일 간대협 주최 총궐기 대회에서 현직 간호사라고 밝힌 한 발언자는 “간호 현안에 비해 간호협회 반응 및 대처는 너무 조용하고 소극적이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것은 간협을 꾸짖기보다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간협 주최 하에 진행된 9월27일 국회 토론회에서도 한 현직 간호사는 자유발언 자리에서 “간무협 활동에 비해 간협의 소극적인 대처가 아쉽다”고 토로한 바 있다.
sag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국회 앞 간호대생들 "간무협 법정단체 저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세의료원 안과병원장 한승한·세브란스병원 혈액내과장 정준원·강남세브란스병원 내과부장 권혁문 교수 外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구시의사회에 코로나19 극복 성금 500만원
국제성모병원 의무원장 정철운·진료부원장 진병호·기획조정실장 김명곤 교수 外
중앙대의료원 정형외과 과장 송광섭·재활의학과 과장 이갑석 교수(기획조정실장 겸임) 外
복지부 양성일 사회복지정책실장·류근혁 인구정책실장·손영래 대변인
성빈센트병원 의무원장 주진덕·외래진료부장/국제진료센터장 이강문·홍보대외협력실장/산부인과장 윤주희 교수 外
이영준 창원경상대학교병원장(외과)
해운대백병원장 최영균·서울백병원 국제진료센터소장 장석환·상계백병원 중환자실장 김계민 교수 外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의사협회에 코로나19 성금 1000만원
아산사회복지재단, 코로나19 극복 20억원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대구·용인 시민들 위해 소정액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임 상임이사 공모
식품의약품안전처 우영택 대변인 外
양동호 대한혈액투석여과연구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