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29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화·보령·일동 "신약개발 중요, 의사 출신 영입"
R&D 등 전반적 연구개발 역량 강화 차원서 고위임원 선임
[ 2019년 11월 07일 05시 32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국내 제약사들이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의사 출신 임원 영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동화약품을 비롯해 보령제약, 일동홀딩스 자회사인 아이디언스 등이 신약개발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의사 출신 인재를 선임했다.

우선 동화약품[사진 左]은 의사 출신 이대희 전무를 개발실 담당 전무로 영입했다고 6일 밝혔다. 그는 국내 제약사는 물론 다국적 제약사에도 근무하며 폭넓은 신약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 전무는 연세대 의대를 졸업, 보건학 석사 및 경영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97년 연세대 산업보건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연세대 예방의학교실 전공의로 근무했다.

이후 한독-아벤티스 보건경제실장, 한독약품 개발실 이사, 한국얀센 개발 이사 등을 거치며 제약업계에 대한 업무 경험을 탄탄하게 쌓았다. 한국얀센 개발 이사, 한국 BMS 제약 의학부 상무,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의학부 전무도 역임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회사는 이대희 전무 영입으로 학술, 임상 및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령제약 역시 메디컬본부 신임 본부장으로 김봉석 전무[사진 中]를 선임했다. 메디컬본부는 국내외 임상을 전담하는 부서다.

김봉석 본부장은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중앙보훈병원 혈액종양내과 전문의,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쳐 진료부원장까지 역임한 인물이다. 대한종양내과학회 보험정책위원회 위원장 등도 맡은 바 있다. 

김 본부장의 합류로 보령제약은 카나브 3제 복합제 등 현재 진행 중인 임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카나브패밀리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성 림프종을 적응증으로 미국과 한국서 동시에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는 표적항암제 BR2002 개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령제약 관계자는 "김 본부장을 영입한 뒤 의약품 임상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며 "카나브패밀리 확장은 물론 항암 파이프라인 강화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일동홀딩스는 NRDO(No Research Development Only) 형태 개발전문회사인 '아이디언스'를 자회사로 신설하고, 의사 출신 이원식 박사[사진 右]를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NRDO란 유망한 신약 후보물질을 도입해 상용화를 위한 초기 개발을 진행한 뒤 되파는 방식의 사업 모델이다. 이에 따라 이 대표는 파이프라인 발굴, 임상 진행, 기술수출 및 상용화 등 신약개발 업무를 주로 맡는다.

이원식 대표는 서울의대 출신으로, 가정의학과 전문의이면서 예방의학 석사와 약리학 박사학위까지 모두 취득했다. 전문성을 두루 갖췄을 뿐 아니라 제약업계는 물론 정부기관에서 근무하며 다방면의 경력을 쌓았다.

한국엠에스디, 한독, 사노피아벤티스, 화이자 등의 제약사에서 임상 개발 및 의학학술업무를 담당했으며, 이후 식약처 의약품안전국장까지 지냈다.

 

일동홀딩스 관계자는 "아이디언스가 신약개발회사이다보니 연구개발 경험이 풍부하고 관련 업무에 경력을 갖춘 이 대표가 적임자로 판단돼 영입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동화약품, 의사 출신 이대희 개발담당 전무 영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세의료원 안과병원장 한승한·세브란스병원 혈액내과장 정준원·강남세브란스병원 내과부장 권혁문 교수 外
국제성모병원 의무원장 정철운·진료부원장 진병호·기획조정실장 김명곤 교수 外
전남의사회, 대구·경북의사회 등 3250만원 전달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구시의사회에 코로나19 극복 성금 500만원
복지부 양성일 사회복지정책실장·류근혁 인구정책실장·손영래 대변인
중앙대의료원 정형외과 과장 송광섭·재활의학과 과장 이갑석 교수(기획조정실장 겸임) 外
성빈센트병원 의무원장 주진덕·외래진료부장/국제진료센터장 이강문·홍보대외협력실장/산부인과장 윤주희 교수 外
이영준 창원경상대학교병원장(외과)
해운대백병원장 최영균·서울백병원 국제진료센터소장 장석환·상계백병원 중환자실장 김계민 교수 外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의사협회에 코로나19 성금 1000만원
아산사회복지재단, 코로나19 극복 20억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임 상임이사 공모
양동호 대한혈액투석여과연구회 회장
서울 구로구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 5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