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2월1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원인도 모른채 환수처분 치과의원···공단, 잘못 인정
감사원, 부실감사 의혹 확인···"강압적 조사는 아니다"
[ 2019년 11월 23일 06시 30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의료기관에 원인도 알리지 않은채 요양급여비 환수처분을 강행해 감사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다만 해당 의료기관이 제기한 건보공단 직원들의 강압적 조사방식 등에 대한 감사청구는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기각’ 처리됐다.


감사원은 22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부실감사 의혹’에 대한 감사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감사는 해당 의료기관을 운영 중인 A원장의 국민감사 청구에 의해 이뤄졌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2018년 1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건보공단은 인천광역시 소재 B치과의원의 부당청구 의혹에 관한 공익신고를 접수받고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A원장은 건보공단 직원들의 확인서 제출일자 허위 기재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공단은 특별감사를 통해 조사자 3명에 대해 ‘경고’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A원장은 공단 감사실을 방문해 해당 직원과 주고 받은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을 제시하며 조사업무 부당 수행 등에 대해 항의했다. 아울러 감사원에 국민감사 청구를 의뢰했다.


건보공단은 해당 직원들의 조사업무 적정성 여부에 대해 2차 특별감사를 진행했고, 한 직원에 대해 ‘중징계’ 처분을 의결했다.


이와는 별도로 B치과의원에 대한 공익신고 내용 조사결과 요양급여비용을 부당 청구한 사실을 적발, 9666만원을 환수키로 결정했다.


간호조무사 등 무자격자가 2년 여 동안 방사선 파노라마 촬영을 하고, 이에 대한 요양급여비용을 부당하게 지급받았다는 게 건보공단의 판단이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 본 감사원은 건보공단의 환수처분 결정은 문제가 없지만 집행과정에서 업무처리지침을 위배한 사실을 적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건보공단은 환수예정 통보서에 처분 내용과 법적 근거 등만 기재하고 처분의 원인이 되는 사실에 대해서는 적시하지 않았다.


건보공단 환수예정 통보서에 처분의 원인이 되는 사실과 처분 내용 및 법적 근거 등을 상세하게 명시토록 한 ‘의료기관지원 업무처리지침’에 위배된다는 판단이다.


이에 대해 건보공단 측은 “담당자 업무 미숙으로 환수처분 예정 통보시 처분 원인 사실이 기재되지 않는 문제가 초래됐다”며 사실관계를 인정했다.


이어 “앞으로 요양급여비용 부당청구액 환수처분 및 사전 통지 업무에 있어 절차적 의무를 준수토록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감사원은 건보공단의 편파적인 특별감사 주장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감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또 건보공단을 포함한 모든 공익신고 조사기관에 대해 감사원이 정기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청구와 관련해서도 기각 처리했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부당청구 꼼짝마" 현지조사 100건 돌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재웅 교수(조선대병원 안과), 광주시장상
울산대병원 환경미화 퇴임직원, 작년 300만원·금년 500만원
여준성 보건복지부 장관정책보좌관
김금찬 질병관리본부 검역지원과장
이재성 교수(중앙대병원 정형외과), 亞·太완관절학회 최우수 구연상
국제성모병원 김민범 교수·윤소연 전공의, 대한평형의학회 우수논문상
김영주 교수(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보건의료기술진흥 복지부장관 표창
정준호 크리스탈생명과학 사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표창
2019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 옥조근정훈장 정필훈(서울대 교수)·근정포장 김재민(전남대병원 교수)·대통령 표창 정재호(연세대 교수) 外
안하림 전문의(전북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최우수포스터상
종근당고촌재단, ‘2019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종합대상
정홍근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대한족부족관절학회 회장 취임
한국콜마 윤상현 부회장-전무 김도연·한상근·전웅기 外
보령제약 운영총괄 장두현 전무·글로벌산업본부장 최성원 전무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