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10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대병원 "병동 업무, 전공의 대신 교수 전담"
입원전담전문의 5개→12개 진료과 확대···연구실 제공 등 '최고 대우'
[ 2019년 11월 25일 12시 35분 ]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김연수)이 입원전담전문의를 대폭 확대한다. 궁극적으로는 전공의가 맡고 있는 병동 업무를 전담교수가 대체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입원전담전문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전담교수 직함을 부여하는 한편 기존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연구실을 배정하고 연수 기회 부여 등 각종 복지 혜택도 제시했다.
 
서울대병원은 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입원의학전담교수를 기존 5개 진료과 11명에서 12개 진료과 51명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신경외과 등 5개 진료과에서 활동하던 입원의학전담교수는 앞으로 흉부외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비뇨의학과, 안과, 정형외과에도 배치된다.
 
이를 위해 병원 내 입원의학센터를 설치하고 오는 20201월부터 관련 의료진을 선발할 예정이다.
 
입원의학전담교수는 입원환자의 초기진찰부터 경과관찰, 상담, 퇴원계획 수립 등을 전문의가 전담하는 제도로, 국내에서는 지난 2016년 도입됐다.
 
현재 36개 기관에서 175명이 입원전담전문의로 활동 중이다.
 
그동안 입원환자는 주로 진료과 교수의 책임 아래 전공의가 관리했다. 담당교수는 외래진료, 수술, 교육 등의 스케쥴로 환자와의 접촉이 충분치 않았다.
 
그러나 입원전담전문의가 있는 병동에는 환자가 언제든지 전문의와 상담할 수 있어 입원환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
 
실제 입원전담전문의를 시행 중인 병동을 조사한 결과 감염 문제는 물론 입원일수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은 병동에 전담교수가 상주함으로써 외래, 수술, 입원 분야별로 전문화가 이뤄지고 전공의 업무가 한결 줄어 수련에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동기 진료운영실장은 현재 병동업무의 5%를 담당하고 있는 입원의학전담교수 비중을 내년에는 40%, 3년 후에는 7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규 채용할 전담교수에게 기존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연구실 배정, 학회 참여와 단기연수 등은 물론 각종 복지 혜택에서도 동일하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대병원은 입원의학전담교수에게 급여 및 근무시간에서 국내 의료계 최상의 조건을 제시한다는 복안이다.
 
신상도 기획조정실장은 적극적으로 입원의학전담교수의 발전된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며 책임과 협진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진료권과 의사결정을 최대한 보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임교수 발령을 위해 교육부에 정원 신청을 해 둔 상태이며, 안정적인 전담교수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직업 안정성·교수들 양보' 전제되면 입원전담전문의 성공
전공의 인력대란 임박···입원전담전문의 정착 비상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경수 상계백병원장
연세대 의대학장 겸 의학전문대학원장 유대현·간호대학장 겸 간호대학원장 오의금 外
인천성모병원 문은배 방사선사, 대한인터벤션영상기술학회 우수구연상
대한신경외과의사회, 전공의 투쟁기금 1000만원
윤용철 교수(길병원 외상외과), 대한골절학회 공로상
강보승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기기심사부장 이정림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윤재호 교수,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정종현 교수(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이사장 취임
하승현 과장(명지성모병원 신경과), 서울특별시장 표창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한전공의협의회 투쟁 후원기금 1000만원
김성곤 교수(양산부산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제알코올중독생의학연구학회 차기 회장
최원준 건양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모친상
나용길 세종충남대병원 원장 모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