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2월1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만5000명 참석 '국제당뇨병연맹 총회' 부산 개막
[ 2019년 12월 03일 07시 00분 ]


[데일리메디 박민식 기자] 국제당뇨병연맹(IDF)은 2일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IDF 조남한 회장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 김강립 복지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 국제당뇨병연맹 총회 개막식’을 개최했다.
 

2019 국제당뇨병연맹 총회는 당뇨병 치료 연구·개발 등 최신 정보 공유, 당뇨 관련 산업기술 교류, 인식개선
을 위해 12월2일부터 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며 170여 개국 1만5000명이 참가한다.
 

이번 총회는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25년만에 열리는 것으로 IDF 총회, 분과별 학술대회, 심포지엄, 당뇨병 관련 산업 전시회 등의 행사로 구성됐다.
 

학회에서는 당뇨병 연구 분야 뿐 아니라 합병증, 교육, 통합돌봄, 공중보건, 당뇨병과 여성, 사회와 문화적 측면에서 당뇨병 등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를 다룬다.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기업 등이 참여하는 당뇨병 산업전시회와 세계적인 IT기업이 참가하는 특별 세션을 통해 당뇨병 관리를 위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기술 동향을 알아보는 자리도 갖는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만성질환은 극복은 전세계가 당면한 현안이며 미래 사회 보건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핵심 목표”임을 강조했다.
 

이어 “당뇨병 극복을 위해서는 일차의료기관 기능 강화와 함께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예방정책, 연구개발 등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예방·관리도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거돈 부산 시장은 “부산은 우수한 의료 인프라와 선진 의료기술을 갖고 있으며 교통 요지로서 글로벌 의료 관광의 최적지”라며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당뇨병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한 “이번 총회가 부산이 세계 의료인에게 글로벌 의료도시로 기억되는 동시에 당뇨 관련 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오 시장에 이어 연단에 오른 조남한 IDF 회장은 “부산은 과거 한국전쟁 당시 마지막까지 점령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피난 생활을 했던 곳”이라며 “당시 UN군과 국군의 희생으로 부산과 대한민국은 잿더미 위에서 지금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고 운을 뗐다.
 

조 회장은 “한국전쟁은 끝났지만 매년 400만명이 당뇨로 목숨을 잃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는 당뇨라는 공동의 적과 세계 3차대전을 진행 중”이라며 “IDF는 당뇨와 맞서 싸우기 위해 이곳에 모인 연합군이다. 환자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2019 국제당뇨병연맹 총회 개막을 알렸다.

ms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무산 위기 '국제당뇨연맹 부산총회' 급한 불 껐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재웅 교수(조선대병원 안과), 광주시장상
울산대병원 환경미화 퇴임직원, 작년 300만원·금년 500만원
여준성 보건복지부 장관정책보좌관
김금찬 질병관리본부 검역지원과장
이재성 교수(중앙대병원 정형외과), 亞·太완관절학회 최우수 구연상
국제성모병원 김민범 교수·윤소연 전공의, 대한평형의학회 우수논문상
김영주 교수(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보건의료기술진흥 복지부장관 표창
정준호 크리스탈생명과학 사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표창
2019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 옥조근정훈장 정필훈(서울대 교수)·근정포장 김재민(전남대병원 교수)·대통령 표창 정재호(연세대 교수) 外
안하림 전문의(전북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최우수포스터상
종근당고촌재단, ‘2019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종합대상
정홍근 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대한족부족관절학회 회장 취임
한국콜마 윤상현 부회장-전무 김도연·한상근·전웅기 外
보령제약 운영총괄 장두현 전무·글로벌산업본부장 최성원 전무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