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25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뻣뻣하게 굳은 엄마손, 류마티스관절염 배제 못해"
신승환 과장(서울척병원 류마티스내과)
[ 2019년 12월 10일 09시 30분 ]

서울 성북구에 사는 L(42세)씨는 얼마 전 친정 부모님과 함께 김장을 하다가 자주 손을 주무르며 통증을 호소하는 엄마를 보곤 바로 병원으로 모시고 가게 됐다.

평소 손을 많이 쓰는 엄마의 가사노동 특성상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생각했으나 영상검사 및 혈액검사를 진행한 결과, 병명은 ‘류마티스 관절염’이었다.


관절 질환은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은 물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요즘처럼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는 겨울이 되면 관절의 가동성이 크게 떨어지고 근육 수축이 동반되면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자주 사용하는 손과 손목, 발 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흔히 퇴행성 관절염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역시 면역 이상으로 인한 전신성 관절염을 동반하므로 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가 늦어질수록 관절이 굳어지면서 구부러지는 관절구축이 진행되기도 한다. 관절이 파괴되면서 뼈가 침식되어 움직임이 제한되는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대칭적〮다발성으로 발현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초기 증상이 퇴행성 관절염과 유사해 적절한 대처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관절의 과사용과 노화가 원인이 되는 골관절염과는 달리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해지고 주먹이 잘 쥐어지지 않는 조조강직이 30분 이상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관절통 외에도 피로감, 식욕저하, 체중감소, 미열과 함께 안구건조, 입마름 등의 전신성 증상을 통해서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한쪽 손이나 무릎에 증상이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양측 좌우 대칭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손가락 끝마디처럼 비교적 작은 관절에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조기진단 및 치료가 예후 바꾼다

관절이 자주 붓거나 통증이 반복된다면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은 X-ray 검사로 진단이 이뤄지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내과 전문의의 진찰과 더불어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동반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최근에는 류마티스 관련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비교적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이뤄지고 있어 질환의 예후가 나아진 편이다. 증상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관리할 수 있는 메토트렉세이트, 항말라리아제 등 약물치료가 일반적이며 통증 부위에 직접 주사를 주입하기도 한다.


흔히 관절이 붓거나 욱신거리고 뻣뻣해지는 증상을 보이게 되면 골관절염으로 자가 진단을 하거나 가벼운 찜질 등으로 대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통증과 붓기가 6주 이상 지속된다면 혈액검사 및 영상 검사 등을 통해 관절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자가 면역과 관련된 질환들은 사실상 완치의 개념으로 볼 수는 없지만 초기에 정확한 진단으로 적절한 약물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이뤄진다면 관절 손상을 막고 통증을 관리할 수 있다.

dailymedi@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준성 교수(성빈센트병원 재활의학과), 국제사이클연맹 국제 등급 분류사 자격 획득
김영대 교수(동아대병원 순환기내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 김국일·보험정책과장 진영주·의료자원정책과장 김현숙 外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제9대 이사장 취임
정경실 복지부 국장 승진·인재개발원 교육훈련 파견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윤현덕 국립소록도병원장
국립보건연구원,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연구과제
인천교구 청소년사목국, 인천성모병원 어린이환자 치유 100만원
서울아산병원, International Forum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 디자인 부문 '본상'
김성호 영남대병원장, 영남의대 발전기금 1억
배하석 교수(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한상태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前 사무처장 별세
김재식 前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실장 모친상
임지희 을지병원 약사 시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