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15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 대통령 "울산 산재공공병원, 檢 수사와는 별개 추진"
14일 신년 기자회견서 국정방향 제시···"저출산, 지방 인구유출 해결 먼저"
[ 2020년 01월 14일 12시 16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울산 산재 공공병원 설립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업 추진에 있어 검찰의 수사와 무관하게 어떠한 지장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전 10시부터 90분간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을 주제로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이번이 세 번째다.


이날 행사에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주요 참모들과 청와대에 출입하는 내외신 기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정치·사회, 민생·경제, 외교·안보 등 세 가지로 주제를 나눠 진행된 기자회견에는 검찰개혁, 북미대화, 한일관계 개선 등에 밀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헬스케어산업 지원 등의 내용은 다뤄지지 않았다.


참석한 한 기자는 “하명 수사 의혹 사건과 관련 울산과 청와대, 검찰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울산 공공병원 등 각종 사업이 검찰 수사와 맞물려 유관 부처에서 소극적으로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직접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개인적으로 2012년 대선에 이어 2017년 다시 한번 공약했으며 실제 지역에선 참여정부, 또는 훨씬 이전부터 논의된 부분”이라고 답했다.


그는 “울산은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공공병원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병원이 타당성 평가라는 벽을 넘지 못했기에 오랫동안 이뤄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균형발전사업 차원에서 각 지자체로부터 의견을 들어서 지자체당 평균 1조원 정도 규모의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을 허용했다. 그 가운데 산재모병원이 포함돼 가능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사업 취지는 검찰 수사와 무관하게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을 것”이라며 “산재모병원 사업의 추진은 아무 변동 없이 지속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인구절벽 속에 저출산, 고령화, 수도권 집중 문제를 재정비할 생각은 없는가”를 묻는 질의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방의 어려움 극복을 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실제 말로만의 어려움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지방의 기초자치단체들은 지역 인구가 줄면서 인구 요건에 미달돼 폐쇄되는 상황에 직면한 곳도 많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역이 수도권보다 출산율은 높다. 출산율은 높지만 젊은이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일자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서울, 수도권으로 유출돼 인구가 없는 것”이라며 “이 같은 흐름을 반전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문재인 대통령 “문케어 지속 추진" 재천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창신 전임의(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국제학술지 Resuscitation誌 논문 게재
신희영 교수(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대한적십자사 신임 회장
대전선병원 제11대 남선우 병원장 취임
김재열 교수(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서태평양중환자의학회(WPACCM) 학술상
한양대병원 임상연구보호센터장 성윤경 교수(류마티스내과)
김태엽 교수(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세계마취과학회연맹 학술위원
고경수 상계백병원장
연세대 의대학장 겸 의학전문대학원장 유대현·간호대학장 겸 간호대학원장 오의금 外
인천성모병원 문은배 방사선사, 대한인터벤션영상기술학회 우수구연상
대한신경외과의사회, 전공의 투쟁기금 1000만원
윤용철 교수(길병원 외상외과), 대한골절학회 공로상
강보승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학교도 병원도 알려주지 않는 술 한 잔의 의학',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이영구 한림대강남성심병원장 부친상
김대영 85서울정형외과 원장 부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