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7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우한폐렴 백신 첫 개발···임상 적용은 시간 걸릴 듯
홍콩 연구팀 성과 이어 중국, 코로나바이러스 분리···미국·호주도 돌입
[ 2020년 01월 30일 04시 54분 ]
[데일리메디 박성은 기자] 일명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홍콩, 중국, 미국, 호주 등 각국에서 백신 개발에 한창이다.

홍콩 연구팀은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성공했으며,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 분리 완료 후 백신 개발에 돌입한 상태다.

미국에서는 보건복지부(NIH) 산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와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이 함께 백신을 개발 중이다.

미국 백신 개발회사인 노바백스와 바이오기업 이노비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 연구에 돌입했다.

호주 멜버른대학도 "감염자로부터 바이러스를 추출, 재생산하는데 성공했다"며 "향후 백신 개발에 이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개발된 백신을 환자에게 바로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개발 백신이 거쳐야 하는 임상시험이 짧게는 수개월에서 1년 이상 걸리기 때문이다.

RNA 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가 변이에 취약한 점 역시 백신 개발을 어렵게 하는 요인 중 하나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유엔 궉 융 홍콩의대 교수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팀은 인플루엔자 백신의 항체 구조를 일부 변형해 코로나바이러스 표면 단백질을 인식할 수 있게 바꾸는 방식으로 백신을 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에서는 홍콩에서 확인된 첫 번째 확진 환자로부터 시료를 채취해 바이러스를 분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바이러스 특성을 파악해 백신 개발에 응용했다.

중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우한 폐렴 원인이 되는 코로나바이러스 분리에 성공한 후 백신 개발에 돌입한 상황이다.

중국 연구진은 우한에서 확보한 4개 샘플에 유전자 분석 시퀀싱을 진행,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과정 중이다.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및 CEPI 연구팀은 “우한 폐렴 백신을 조기에 개발하기 위한 단계에 착수했으며, 3개월 안에 임상시험을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BBC는 호주 멜버른대의 피터 도허티 감염·면역연구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감염자로부터 추출, 재생산하는데 성공했다고 29일 보도했다.

중국 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재생산한 것은 해당 사례가 처음이다.

도허티 연구소는 “유전자 서열 정보를 통해 바이러스를 재생산할 수 있었다”며 “바이러스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계보건기구(WHO)와 샘플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마이크 캐턴 박사는 “재생산한 바이러스를 감염 진단을 위한 통제 물질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감염자들이 바이러스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또 어떻게 확산됐는지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성과가 향후 임상 시험용 백신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과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ag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우한폐렴 환자 치료비 전액 국가·지자체 '부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표아영 박사(화순전남대병원 핵의학과), 2년 연속 알라비-만델상
JW중외박애상, 김철수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이사장-봉사상, 전광희 여수애양병원 피부과장·대구의료원
설정현 前 영남대의료원장, 영남대의료원 발전기금 1억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강상윤·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이정우 外
김준형 연세마음병원 원장 부친상-진경환 진경환내과의원 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