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5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콜마, 콜마파마 '7500억 매각' 추진 촉각
거래소 "한국콜마·콜마홀딩스에 제약사업 매각 조회공시 요구"
[ 2020년 02월 20일 10시 30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한국콜마가 씨제이헬스케어를 제외한 제약사업 매각에 나설 전망이다. 2018년 씨제이헬스케어 매입에 나섰던 한국콜마가 이번엔 콜마파마 등 자회사 매각을 추진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한국거래소는 한국콜마와 한국콜마홀딩스에 각각 '콜마파마 지분 매각 추진' 보도에 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지난 19일 증권업계에선 국내 사모펀드 IMM프라이빗에쿼티가 한국콜마의 제약 CMO사업부와 한국콜마홀딩스의 자회사인 콜마파마의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퍼졌다.

구체적인 매각 대상은 한국콜마의 제약 CMO 사업부에 대한 지분 100%와 콜마파마에 대한 지분 100%인 것으로 추정된다.

제약 CMO 사업부와 한국콜마홀딩스의 콜마파마 합산 인수가격은 7500억원으로, 매각주관사는 삼일회계법인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실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콜마는 지난 2018년 5월에 씨제이헬스케어의 지분 50.7%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차입금이 증가해 신용등급이 A0에서 A-로 하락한 바 있다. 

장단기 차입금도 2017년 말 962억원에서 작년 3분기에는 6471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제약사업 매각 대금으로 차입금을 상환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아직 한국콜마와 콜마파마의 작년 4분기 실적이 발표되지 않아 정확한 연간 실적을 알긴 어려우나, 한국콜마 제약 CMO 사업부의 2019년 순이익은 170억원, 콜마파마의 2019년 순이익은 160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이중 한국콜마의 연결 영업이익은 제약 CMO(비중 18%), 화장품 ODM 비중 22%), CJ헬스케어(비중 60%) 등으로 구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KB증권 박신애 애널리스트는 "콜마의 제약 사업 인수 가격은 7500억원으로, 언론 보도에 언급된 내용대로 매각이 성사될 경우에 한국콜마 주가에 긍정적이라고 판단된다"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실적 기여도가 낮은 비주력 사업을 매각하고, 화장품 ODM 사업과 CJ헬스케어 등 주력 사업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수 있으며, 높은 차입금 부담도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한국콜마, M&A 광폭 행보···바이오 의약품사 인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강상윤·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이정우 外
한태희 상계백병원 QI실장·김태오 해운대백병원 종합검진센터소장
김영인 前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장 빙부상
김준형 연세마음병원 원장 부친상-진경환 진경환내과의원 원장 장인상
윤덕기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조맹기 단국대 의대 명예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