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5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보행 장애 세브란스병원 박미숙 교수 '인생 전환'
국내 첫 컴퓨터 제어 보조기 'C-Brace' 착용으로 '정상 보행' 가능
[ 2020년 02월 21일 17시 22분 ]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재활병원은 박미숙 영상의학과 교수가 국내 최초로 제작된 ‘C-Brace’ 보행 보조기 활용으로 정상에 가까운 보행이 가능하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C-Brace는 독일 오토복 회사의 2세대 컴퓨터 제어 보행 보조기 제품이다.
 
박 교수는 1살 때 소아마비를 앓아 왼쪽 다리에 보행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그동안 그는 특별한 보조 장치 없이 지내왔으나, 지난 2018년 6월 슬개골 골절 이후 재활치료 중 보조기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지난해 1월부터 신지철 재활의학과 교수의 진료를 받으면서 장하지 보조기(긴다리 보조기)를 착용하기 시작했고, 이후 C-Brace 제품을 소개 받아 약 두 달간 제작 기간과 적응 훈련을 거쳐 2019년 9월부터 현재까지 착용 중에 있다.
 
박 교수는 컴퓨터 제어 보조기인 C-Brace와 장하지 보조기의 차이에 대해 ‘자연스러움’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 기기 모두를 각각 8개월 가량 체험했다.
 
박 교수는 “일반 보조기보다 더 자연스러운 걸음걸이로 좀 더 빠른 속도로 좀 더 먼 거리를, 피로감은 적게 느끼면서 걸을 수 있다”고 만족했다.
 
이는 C-Brace가 장하지 보조기와 달리 정상적인 무릎 관절의 움직임이 가능해 경사진 길·계단 등을 내려갈 때 장점을 갖고, 스쿼트 등 가벼운 운동도 할 수 있도록 제작됐기 때문이다. 안전장치가 설치돼 있어 낙상 등 위험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박 교수는 “걷는다는 것은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것 중 하나다”며 “무엇인가의 도움을 받아 10~20년 이상 살아온 날들 동안의 삶의 질이 바뀐다는 것, 그것은 개인 만족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주위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도 상당할 것”이라고 호평했다.
 
단, C-Brace 제품의 가격이 비싼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이 때문에 보험 혜택 등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박 교수는 “제품의 가격이 싼 편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보험 혜택 등 정부 보조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o@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강상윤·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이정우 外
한태희 상계백병원 QI실장·김태오 해운대백병원 종합검진센터소장
김영인 前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장 빙부상
김준형 연세마음병원 원장 부친상-진경환 진경환내과의원 원장 장인상
윤덕기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조맹기 단국대 의대 명예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