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中 우한병원 의료진 230명 감염···伊·이란 의료진 사망 속출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의사 포함 감염 77건 발생했지만 사망사례 없어
[ 2020년 03월 16일 05시 34분 ]

[데일리메디 임수민 기자]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이어지면서 각국에서 의료진 감염과 사망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데일리메디가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15일 기준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된 국내 의료기관 종사자는 의사 6명, 간호사 42명, 그 외 환자이송요원이나 간호조무사 등 병원에서 일하는 기타 인력 29명으로 총 77명이다.
 

국내 의료진 감염 요인으로는 의료진 동료로부터 2차 감염이 가장 많았는데 최근 분당제생병원에서 병원 내 감염이 확산되며 의사 1명, 간호사 6명, 간호조무사 6명 등 총 13명의 의료기관 종사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중국 후베이성에 위치한 우한 중앙병원에서는 의료진 230명이 감염되고 4명이 사망했다. 중국 경제매체는 "현재 우한 중앙병원의 심장외과 부원장과 비뇨기과 부원장 등도 위독한 상태"라고 전했다.
 

우한 중앙병원은 코로나19를 처음으로 세상에 알린 리원량(李文亮) 의사가 근무하던 병원으로 총 4천여 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해당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의 5% 이상 감염된 것이다.
 

이 병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초기 중국 보건당국이 '코로나19는 통제할 수 있고, 사람 간 전염되지 않는다'는 허위 정보를 발표하면서 수백 명의 의사와 간호사들이 무방비 상태에서 환자를 진료한 것이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들어 확진자가 급증하는 이탈리아와 이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진 사망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코로나19 확진자 2만 1157명으로 하루 3000명 넘게 증가하고 있다. 사망자는 1441명으로 사망률이 6.8%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높다.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 바레세(Lombardia Varese) 지역에서 의사로 근무하던 로베르토 스텔라(Roberto Stella, 67세 남성)가 코로나19 확진 후 호흡기 증세로 치료를 받다 10일 밤 숨졌다. 그는 바레세 의사협동조합 회장으로 활동해왔다.
 

이탈리아의 롬바르디아주는 우리나라 대구와 같이 이탈리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몰려 있는 곳으로 전체 확진자 중 73%가 이곳에서 발생했다.
 

단기간에 수많은 확진자 발생으로 롬바르디아주는 의료인은 물론 의료용 마스크와 방호복 등이 부족한 상황이다. 해당 의사도 개인 보호장구 없이 열악한 환경에서 격무에 시달리다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확진자가 1만 명을 넘긴 이란에서는 의료진 사망사례가 잇달아 들려왔다. 3월11일까지 코로나19에 감염돼 사망한 이란 의료진은 10명 이상으로 추산됐다.
 

지난달 22일 북부 길란주 나하잔에서 25세 간호사가 숨진 것을 시작으로 테헤란시 군병원 전문의 무사 파트 아바디, 길란주 의과대학의 병원장급 전문의 바히드 세프 카스마이 등 의료진 사망 소식이 이어졌다.
 

이에 이란 최고지도자는 "코로나19와 싸우다 목숨을 잃은 의료진 이름 앞에 샤히드(Shahid, 순교자)라는 호칭을 붙인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샤히드는 지하드(Jihad, 이슬람 공동체와 신앙을 지키기 위해 벌이는 전쟁)에서 희생된 무슬림에게 사후 붙이는 호칭으로 종교•사회적으로 영광스러운 의미를 지닌다.

min0426@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의료진 코로나19 확진, 동료로부터 2차감염 '최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선거(2020-04-02~2020-04-14)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작성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강상윤·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이정우 外
한태희 상계백병원 QI실장·김태오 해운대백병원 종합검진센터소장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장 오세웅 전무·임상개발부문장 임효영 전무 外
김희경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 대표이사
이상호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신장내과),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후속연구
정명호 교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2020 학술상
윤덕기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조맹기 단국대 의대 명예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