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5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상급종병보다 순위 높은 '여의도성모·이화의료원·강동경희대'
美 뉴스위크, 국내 대형병원 평가···1·2위 서울아산·삼성서울-42위 원광대
[ 2020년 03월 17일 06시 05분 ]

[데일리메디 임수민 기자] 해외에서 국내 상급종합병원 42개 순위를 평가한 결과 서울아산병원과 삼성의료원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진행한 평가와 동일한 결과로, 서울아산병원과 삼성의료원 모두 국내 최고 병원의 영예를 지켰다.

또 여의도성모병원과 이화의료원, 강동경희대병원은 상급종합병원이 아니지만 이들보다 좋은 평가를 받아 순위에서는 앞선 결과를 얻어 그 배경에 관심이 높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는 최근 세계적인 시장통계조사기관인 독일 스타티스타(Statista)와 파트너십을 맺어 국내 모든 병원을 대상으로 95위까지 순위를 발표했다.
 

순위는 7만명 이상의 의료전문가 의견과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등을 포함한 환자 설문조사 결과, 병원 주요 성과지표(사망률, 환자 안전, 재입원율 등)를 기반으로 정해졌다.
 

뉴스위크가 선정한 95개 병원 중 국내 상급종합병원만 따로 분류해 정리한 결과는 다음[표]과 같다.
 

국내 병원 중 1위를 차지한 서울아산병원은 세계병원 순위에서 37위를, 국내 2위를 차지한 삼성의료원은 세계에서 42위를 기록했다.
 

상급종합병원 평가에서 33위를 기록한 칠곡경북대병원까지 뉴스위크가 선정한 국내 병원 평가 42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34위인 단국대병원부터는 상급종합병원임에도 중소병원들에 자리를 내줬다. 
 

원광대병원은 상급종합병원 중 최하위 순위에 머물렀다.

상급종합병원은 아니지만 국내 전체 병원 평가에서 42위 안에 이름을 올린 병원은 여의도성모병원(14위), 이화여대의료원(15위), 강동경희대병원(23위) 등이 있다.
 

상급종합병원을 지역별로 나눠 봤을 때는 서울에 13개가 위치해서 전체의 약 30%를 차지했으며, 경기도가 서북부와 남부권을 합쳐 8개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전북권은 원광대병원과 전북대병원으로 2개가, 강원권(연대 원주세브란스병원)과 충북권(충북대병원)은 각 1개씩의 상급종합병원이 존재해 의료격차의 심각성을 보여줬다.
 

뉴스위크 선정 국내 병원 Top10 안에 든 병원은 분당 서울대병원과 아주대병원을 제외하고 모두 서울에 위치했으며 해당 두 병원마저도 분당과 수원인 수도권에 위치했다.
 

부산대병원과 경산대병원 등이 자리한 경남권이 6개로 수도권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상급종합병원이 있었다. 이어 경북권이 5개, 전남권과 충남권이 각 3개로 뒤따랐다. 

min0426@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한국의료 자존심 서울아산 37위·삼성서울 42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강상윤·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이정우 外
한태희 상계백병원 QI실장·김태오 해운대백병원 종합검진센터소장
김준형 연세마음병원 원장 부친상-진경환 진경환내과의원 원장 장인상
김영인 前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장 빙부상
윤덕기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조맹기 단국대 의대 명예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