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남제약·코오롱생과·종근당홀딩스·한독 등 대표 '교체'
올 정기 주주총회서 선임 안건 처리···내·외부 인재 발탁
[ 2020년 03월 26일 05시 19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경남제약, 우리바이오,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티슈진, 종근당홀딩스, 한독 등이 대표이사를 새 인물로 교체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제약·바이오업체들이 올해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대표이사 신규 선임에 대한 안건을 통과시켰다.

경남제약은 이날 주총을 열고 배건우 전(前) 대한뉴팜 대표이사를 신규 대표로 선임했다. 기존 하관호·안주훈 대표는 당초 임기가 2022년 5월까지였지만, 10개월만에 사임했다.

이번 결정으로 2인 각자 대표 체제였던 경남제약은 1인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배 신임 대표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휴온스 전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대한뉴팜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우리이티아이티가 지난해 3월 바이오 시장 진출을 위해 설립한 '우리바이오'는 이숭래 전(前) 동화약품 대표를 새로운 리더로 영입했다.

이숭래 신임 대표는 한국화이자제약에 입사해 영업, 신약 개발팀장, 마케팅 총괄 이사, 영업 총괄 상무, 전무 등을 단계적으로 밟아 최고 경영진까지 올랐던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단독 대표 체제에서 각자 대표 체제로 바뀐다. 이는 이우석 대표가 현재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주총을 통해 박문희 신임 대표를 추가 선임했다. 박 신임 대표는 코오롱 전무를 거쳐 올해 1월부터 코오롱생명과학의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고 있다. 

코오롱티슈진 역시 새 대표를 영입했다. 기존 노문종 단독 대표 체제에서 한종수 신임 대표 선임을 통해 공동 이사 제체로 전환키로 했다. 

한 신임 대표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화학기업 이스트만케이칼 연구소장을 맡았고, 2018년부터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장을 역임했다. 

요즘 한창 주목받고 있는 종근당홀딩스 역시 황상연 전(前) 엠디뮨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새로운 대표로 선임했다.

황 신임 대표는 이력이 특이하다.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한 뒤 LG화학 바이오텍 선임연구원을 시작으로 2000년에는 증권사 제약·바이오산업과 화학산업 전문 애널리스트로 근무했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 알리안츠글로벌인베스터스 주식운용본부장을 거쳐 2018년에는 바이오벤처 '엠디뮨' CFO를 역임했다.


한독은 백진기 인사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조정열 전(前) 대표가 화장품 브랜드 에이블씨엔씨로 자리를 옮김에 따라 인사가 이뤄졌다. 
 

백진기 신임 대표는 36년간 한독에 몸 담은 '한독맨'이다. 인사, 조직, 교육 및 노무관리 등을 통해 우수한 기업문화 구축에 기여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경남제약과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경우 산적한 과제가 많아 새 대표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며 "대다수 업체들은 기존 대표가 재선임에 돼 큰 변화 없이 현 경영방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이숭래 前 동화약품 사장→우리바이오 신임 대표 임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선거(2020-04-02~2020-04-14)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작성자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경희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강상윤·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이정우 外
한태희 상계백병원 QI실장·김태오 해운대백병원 종합검진센터소장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장 오세웅 전무·임상개발부문장 임효영 전무 外
김희경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 대표이사
이상호 교수(강동경희대병원 신장내과),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후속연구
정명호 교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2020 학술상
윤덕기 고려대 의대 명예교수·조맹기 단국대 의대 명예교수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