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4월08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대병원 직장갑질·보라매병원 교수 해외학회 중복지원
감사실, 자체감사 결과 공개···징계처분·환수지시 등 조치
[ 2020년 03월 26일 05시 24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직장 내 갑질 금지법이 본격 시행에 들어간 가운데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직장 괴롭힘이 드러나 중징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학교병원 감사실이 최근 공개한 ‘2019년 자체감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의무기록팀 A팀장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았다.


A팀장은 폭언 등을 통한 괴롭힘, 부당한 업무지시 및 복무질서 문란 등 다수의 진정이 접수됐고, 확인 결과 일부 사실이 인정됐다.


실제 이 팀장은 단시간 근무자가 휴가를 사용함에 있어 부정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등 총 92건의 진정 사항 중 복무규정 20건, 행동강령 7건 등 총 27건의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외에도 이번 자체감사에서는 교수들의 해외여비 중복지급, 제증명수수료 과다 청구 등 다양한 지적사항들이 나왔다.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B교수의 해외학회 참석과 관련해 연구비에서 1400만원을 지급했으나 동일한 건으로 병원예산에서 988만원을 중복,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 규정에는 연구비에서 여비를 전액 또는 일부를 지급받을 경우 연수 및 해외학회 참석 지침에서 정한 여비를 공제한 차액을 학술활동경비로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감사실은 B교수에게 중복지급된 해외여비 988만원을 환수하라고 주문했다.


보라매병원의 제증명수수료 상한액 미준수도 적발됐다. 증명서의 명칭만을 달리해 환자들에게 높은 수수료를 받아온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은 보건복지부 고시를 통해 3000원의 상한액이 정해져 있는 입퇴원확인서에 진단명을 추가, ‘입퇴원진단명확인서’라는 명칭을 사용해 1만원을 징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진료비 청구의 허술함도 지적됐다. 산전진찰 목적으로 시행하는 비자극검사의 경우 1회 이상 시행할 경우 해당 비용을 전액 환자에게 부담토록 해야 한다.


하지만 병원은 환자가 아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급여비를 청구함으로서 인정기준 초과 사유로 총 74만7000원을 삭감 당했다.


감사실은 사전‧예방적 일상감사를 통해 775건의 조치를 했고, 그 결과 4억4749만원의 재정절감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병원별로 살펴보면 분당서울대병원이 636건, 3억500만원으로 압도적이었고, 서울대병원 71건 1억1200만원, 보라매병원 68건, 3000만원 순이었다.


분당서울대병원의 경우 영상의학과 의료기기 유지보수 비용이 다른 병원보다 비싸게 책정돼 있음을 확인하고 수수료 인하 및 유지보수 기간 축소를 통해 5200만원을 절감했다.


서울대병원은 멸균우유에서 이물질이 발견돼 납품이 중단된 C유업과 관련해 계약 만료까지 직접구매에 따른 손실이 예상되는 만큼 손해배상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주문했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을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 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에만 제공됩니다.
JW중외박애상, 김철수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이사장-봉사상, 전광희 여수애양병원 피부과장·대구의료원
표아영 박사(화순전남대병원 핵의학과), 2년 연속 알라비-만델상
설정현 前 영남대의료원장, 영남대의료원 발전기금 1억
식품의약품안전처 대변인 우영택·의약품품질과장 이수정·임상제도과장 김정미外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 양윤석·의료보장관리과장 공인식·해외의료총괄과장 남점순 外
윤진숙 교수(연세대 의대 안과), 제28회 톱콘안과학술상
이대여성암병원장 문병인
대원제약 오준일 이사(ICT지원부)·김형렬 이사(의약1부) 外
환인제약 이원욱·박혜영·박신영·안태훈·신재하·정경준 부장 外
일동제약 조석제 전무(CP관리실장)·김석태 상무(약국영업본부장) 外
이만수 삼진제약 영업부 이사 장남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간호1국장 김창경·간호2국장 김은주
안양윌스기념병원 신승호 부병원장
김영인 前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장 빙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