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05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료계 파업 예고했지만 복지부 "원격의료 강행"
5G기반 원격협진 시범사업 참여 병원 1곳 선정···모형Ⅰ·Ⅱ 효과 검증
[ 2020년 08월 01일 07시 00분 ]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2주 앞으로 다가온 의료계 총파업을 야기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원격의료’ 도입에 정부가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의료기관 1곳을 선정, 올해 12월까지 원격협진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이곳에선 ICT 활용 원격협진 시스템·운영체계를 구축해 서비스를 실증, 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5G 기반 원격협진 시범사업을 수행할 병원급 의료기관을 8월 14일까지 공모‧선정한다고 31일 밝혔다.


협진을 수행할 협력 의료기관과 컨소시엄 형태며, 지원 금액은 2억6천만원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운영위탁기관으로 지정해 수행기관 공모·선정, 사업 이행 관리 및 성과평가 등을 수행하게 된다.


선정된 기관은 원격협진 모형Ⅰ·Ⅱ에 대한 실증 및 효과검증을 수행한다. 사업 내용별로 적절한 성과지표 및 측정계획을 제시하고, 종료시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우선 의료기관 내 협진 모형Ⅰ은 병원정보시스템의 환자 정보, 의료진 정보 등이 연동된 의료진용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즉각적인 자료 송·수신 및 의견 교환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한다.


기대효과는 다학제 진료 등 기관 내 협진이 필요한 경우 의료진 간 실시간 환자 정보 공유 및 대응으로 진료 효율성,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이다.


모형Ⅱ의 경우 의료기관 간 원격협진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관 간 협진체계를 운영하는 내용이 골자다.


원격협진 수가 지급기준이 되는 시스템(디지털의료지원시스템)을 활용한 원격협진과 그 외 시스템 활용한 원격협진의 효과성을 비교하게 된다.


이번 시범사업은 의료인력 분포 편중, 한정된 전문의 등 의료자원의 질과 양이 한정돼 보다 효율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특히 ICT와 진단기기의 발전으로 스마트의료를 통해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고 환자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사업을 통해 복지부는 환자안전 강화, 진단·치료의 질 제고, 의료진 업무부담 경감 등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료분야에 ICT를 활용하려는 수요 증가에 발맞추게 된다.


새로운 ICT 기술을 활용, 전문의 간 원격협진을 활성화함으로써 의료 질 향상 및 의료전달체계 효율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ICT 기술을 활용한 의료서비스 중 실효성·효과성이 있는 서비스를 검증하고, 이를 발전시켜 의료체계 전반에 확산시킬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격협진 수가 도입에 따라 수가 지급기준이 되는 시스템의 민간의료기관 활용도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원격의료 수순밟기···한시적 비대면 진료 법제화
"원격의료 잘못하면 의료시스템 1~2년내 붕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성곤 교수(양산부산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국제알코올중독생의학연구학회 차기 회장
더조은병원, 강북삼성 정화재 교수 영입
건양대병원, 뇌종양·뇌혈관질환 명의 권창영 교수 영입
길병원 병원장 김양우 연임-제1진료부원장 전용순·제2진료부원장 김석영·기획조정실장 엄중식·홍보실장 오진규 外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획상임이사 신현웅
한국BMS제약 유재현 전무(혈액암·항암제사업부 총괄)
세브란스병원장 하종원·강남세브란스병원장 송영구·치대병원장 심준성
대항병원, 서동진 간클리닉 원장(前 비에비스 나무병원장) 영입
보건사회연구원 보건정책연구실장 윤강재·보건의료연구센터장 배재용
전북대병원 의생명연구원 채수완 교수, 병원발전 후원금 1000만원
복지부, 2020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어워드 은상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김옥수·보험정책과 최은희·건강정책과 박소연 서기관 승진 外
나용길 세종충남대병원 원장 모친상
임성기 한미약품그룹 회장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