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9월24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증 감기 후 코로나19 걸리면 증상 가볍다"
獨 연구팀, 감기 바이러스 교차반응 효과 제시···'도움 T세포' 실험서 확인
[ 2020년 08월 10일 19시 45분 ]

[데일리메디 임수민 기자] 가벼운 감기를 앓고 나서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그 증상이 가벼워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은다.
 

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와 일종의 교차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독일 베를린 샤리테 의대와 막스 플랑크 분자 유전학 연구소(MPIMG) 과학자들은 코로나19 중증도 차이를 가져오는 핵심 요인을 연구한 결과를 담은 논문을 '네이처(Nature)'에 게재했다.
 

이 발견의 실마리는 면역반응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움 T세포(T-helper cells)' 실험에서 나왔다.
 

연구진은 샤리테 병원에서 치료 중인 코로나19 양성 환자 18명과 코로나19에 걸린 적이 없는 일반인 68명의 혈액에서 각각 면역세포를 분리한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합성 스파이크 단백질 조각으로 자극해 도움 T세포가 활성화하는지 살펴봤다.
 

그 결과, 코로나19 환자 그룹에선 85%인 15명이 활성화 반응을 보였다. 환자 면역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싸우는 중이었기 때문에 반응률이 높은 건 당연했다.
 

하지만 미감염 그룹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알아보는 기억 T세포(memory T-helper cells)가 많이 발견된 것은 예상 밖이었다. 미감염 대조군의 35%인 24명이 이런 반응을 보였다.
 

코로나19 환자 T세포와 미감염자 T세포가 반응하는 부위도 달랐다.
 

환자 T세포는 스파이크 단백질 전체에 반응을 보였지만, 미감염자 T세포는 특정한 부분에만 반응했다.
 

미감염자 T세포 반응 부위는 가벼운 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구조적 유사성을 가진 부위에 상응하는 곳이었다.
 

논문 제1 저자 중 한 명인 MPIMG의 클라우디아 기제케-틸 박사는 "건강한 미감염자의 도움 T세포가 감기 코로나바이러스에 미리 노출된 덕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반응한다는 걸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신종 코로나에 반응한 미감염자 T세포는 또한 가벼운 감기를 가져오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서도 활성화됐다. 이른바 '교차 반응성'을 보여준 것이다.
 

또 다른 제1 저자인 샤리테 의대 라이프 에리크 잔더 교수는 "일반적으로 교차반응으로 활성화된 도움 T세포는 코로나19 환자의 항체 형성 속도를 높이는 등 방어 효과를 보일 수 있다"라면서 "이번 실험 사례만 보면, 최근 약하게 감기를 앓은 게 코로나19 감염증을 가볍게 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샤리테 의대와 MPIMG 등의 연구진은 이번에 소규모 실험군에서 드러난, 가벼운 감기의 코로나19 완화 효과를 최종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전향적 후속 연구에 착수했다.

min0426@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코로나19 환자 면역세포 생성방식, 생사(生死) 판가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제중 교수(화순전남대병원 혈액내과),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상
용인세브란스병원, 디지털경영혁신대상 과기부장관상
서울백병원 박현아 종합건강증진센터소장·상계백병원 심규홍 신생아실장 外
윤영철 교수(중앙대병원 신경과), 치매 극복의 날 대통령 표창
김창렬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통계의 날 대통령상
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 송영조·정신건강정책과장 김한숙·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장 강준 外
부민병원 초대 의료원장 정진엽(前 보건복지부 장관)
임현국 교수(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고대구로병원 함창화 전공의, 고대의료원장 표창
정지향 교수(이대서울병원 신경과), 치매극복의 날 '국민포장'
전훈재 교수(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美소화기내시경학회 석학회원
명지성모병원, 서중근 명예원장(前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회장) 초빙
차기 전남대병원장 1순위 안영근·2순위 김윤하 교수
한국디지털병원수출사업조합 이사장에 (주)메디코아 조영신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