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1월25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대병원, 흉터 없는 '로봇 구강수술' 성공
"좁고 복잡한 인두 속 정밀수술로 무흉터 환자 만족도 높아"
[ 2020년 10월 20일 17시 17분 ]
[데일리메디 박정연 기자]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지난 9월 다빈치SP 이용해 흉터없는 편도종양 환자 수술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수술은 받은 30대 남성환자는 침이나 음식을 삼킬 경우 목이 따끔하고 목쪽 혹이 느껴져 검사를 받은 결과 혀뿌리 편도 쪽에 종양이 있는 것으로 발견되어 제거수술을 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혀뿌리 편도를 포함한 구인두종 양의 절제를 하기 위해선 하악뼈를 절개해야만 했다. 하지만 최근 다빈치 sp를 이용한 구강로봇 수술(TORS) 이 시행되면서 좁은 구강을 통해서 구인두, 후두, 하인두 위치의 종양을 제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인두 및 후두는 깊이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신경과 혈관이 미세하게 얽혀있어 수술 시 주변 조직 손상의 위험성이 있어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다. 이 때 다빈치 sp를 이용한 수술은 고해상도 내시경을 통해 확대 및 다관절 sp 로봇 팔을 통해서 정교한 제거를 가능하게 한다. 

한명월 울산대병원 교수[사진]는 “좁은 목구멍 안에 생기는 종양을 치료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로봇장비 활용으로 수술이 훨씬 용이해졌다”며 “특히 두경부 수술의 대표적 후유증인 음성장애나 연하장애를 최소화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한 교수는 다빈치 SP를 이용해서 구인두암을 비롯 하인두암, 후두암, 갑상선암, 경부종양, 침샘종양, 양성종양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
mut@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