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12월01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라니티딘 위장약 퇴출→보령·동아ST·한미 '수혜'
올 3분기 원외처방 H2길항제 라푸티딘·파모티딘-PPI계열 넥시움 성장세
[ 2020년 11월 17일 05시 58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작년 9월 판매 중지된 라니티딘 성분 위장약의 공백을 H2 수용체 길항제 계열인 파모티딘과 라푸티딘, 프로톤펌프억제제(PPI) 계열 품목이 채워나가고 있다. 업체별로는 보령제약, 동아에스티, 한미약품 등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16일 의약품 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H2 길항제 계열 위장약 시장이 라니티딘에서 라푸티딘, 파모티딘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H2 길항제 계열 위장약 가운데 라푸티딘 성분의 '스토가'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보령제약 스토가는 올 3분기 50억원 원외처방됐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7.7% 증가한 수치다.
 

3분기까지 누적 처방액은 58.1% 오른 150억원에 달했다. 보령제약은 라니티딘 판매 중지 이후 NDMA 등 발암가능물질에 대한 자체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 이슈를 정면 돌파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동아에스티의 '동아가스터'가 스토가를 추격하고 있다. 금년 3분기 동아가스터는 전년 동기 대비 275.3% 확대된 28억원 처방됐다. 누적 처방액도 245.5% 확대된 81억원을 기록했다.
 
현재 동아에스티는 일동제약과 동아가스터를 공동판매하고 있다. 라니티딘 성분 '큐란'을 보유하고 있던 일동제약의 영업력이 가세하면서 동아가스터 처방이 급증하고 있다.
 

한미약품의 '한미 파모티딘'은 올해 3분기 17억원 처방됐으며, 누적 처방액은 48억원으로 집계됐다. 휴텍스제약의 '휴텍스 파모티딘'은 3분기 14억원, 누적 기준 38억원 처방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전체 H2 길항제 위장약 시장은 절반 정도 축소된 350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올해 9월까지 라푸티딘 성분 제네릭 37개, 파모티딘 88개가 품목허가를 받아, 이들이 시판되면 전반적인 시장 규모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위장약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PPI 계열 위장약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 3분기 PPI 계열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31% 상승한 1600억원 정도로 집계됐다.
 

선두주자는 아스트라제네카 '넥시움'으로 올 3분기에 지난해 3분기보다 19.9% 늘어난 110억원 처방됐다. 누적 처방은 16.1% 오른 321억원이다. 넥시움 성장은 대웅제약과의 공동판매가 시너지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넥시움을 한미약품 '에소메졸'이 추격하고 있다. 에소메졸은 지난해 3분기 처방액 88억원에서 올해 100억원으로 14.5% 증가했다. 누적 처방액도 22.4% 확대된 30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 다케다제약의 란스톤 엘에프디티는 2.9% 소폭 늘어난 74억원, 대원제약의 '에스원엠프'는 25.9% 성장한 52억원 처방됐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H2 길항제와 PPI 계열은 작용기전이 달라 장단점이 각각 존재한다"며 "라니티딘으로 인해 H2 길항제 시장이 위축되긴 했지만, 안전하다고 평가되고 있는 라푸티딘과 파모티딘이 파죽지세로 몸집을 키우고 있어 내년까지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내다봤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발암 라니티딘 '퇴출'···파모티딘·라푸티딘 허가 '급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건양대병원 천은정 소아청소년토탈케어센터장·나상준 뇌신경센터장 外
김승기 대한소아청소년신경외과학회 회장
이태연 날개병원장, 제11대 대한정형외과의사회 회장 연임
김용주 한양대병원 소청과 교수,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학술상
GC(녹십자홀딩스) 허용준 사장·장평주 부사장-GC녹십자 남궁현·김진 부사장 外
정인경 교수(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아오내분비학회 학술상
전남대병원 진료처장 박창환·기획조정실장 윤경철·교육수련실장 주재균 교수 外
조성진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신경외과), 대한두개저학회 회장
대한두경부종양학회 차차기 회장에 김철호 교수(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성파 경북대병원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뉴로프런티어 학술상’
봉성경 고대구로병원 홍보팀 차장, 과학커뮤니케이터상
한국팜비오, 충주시 저소득 노인층 후원금 1500만원
김동준 춘천성심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대한간학회장 취임
천준 교수(고대안암병원 비뇨기과), 제13회 암 예방의 날 옥조근정훈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