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11월29일su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감염학회 등 "거리두기 안높이면 하루 1000명 육박" 경고
"코로나19 중환자 병상도 1∼2주내 소진 전망, 조기 선제적 강력 방역조치 필요"
[ 2020년 11월 20일 18시 11분 ]
[데일리메디 임수민 기자]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한 유관학회 전문가들이 최근 국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강력한 방역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한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는 20일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 학회는 “20일 기준 국내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63명으로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 건조한 환경에서 더 오래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늦가을로 접어든 현재 코로나19 전파 위험은 훨씬 높아진 상태”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완화된 거리두기 방안 기준으로 전파 위험이 더욱 증가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최근 한국역학회에서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19 일일 감염재생산수는 1.5를 넘어 효과적인 조치 없이 1~2주가 경과하면 일일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현재 코로나19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역학적 연결고리가 파악되지 않는 환자 증가와 이를 통한 추가 확산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고령자 및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등 고위험군에 피해가 발생할 위험이 이전보다 더욱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최근 환자 발생 양상을 보면 고령자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고위험군에서 환자 발생이 많아지면 중증 환자 발생 위험도 증가하게 되고 이는 의료 과부하를 유발, 환자들이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코로나19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자원 또한 빠르게 고갈되고 있다”며 “현재 남아 있는 중환자 병상은 1~2주 내에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계획을 갖고 반드시 중환자 병상이나 인력 등 역량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조기에 선제적인 방역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들 학회는 “거리두기 단계 상향을 포함한 방역 조치는 조기에 강력하게 적용돼야 효과를 발휘한다”면서 “조치가 늦어지면 실제 유행 규모를 줄이는 효과는 미미하고 부가적인 피해만 커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역 정책 결정에 있어 학계·전문가와 보다 긴밀한 논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정확한 상황 판단과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방역 현장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끝으로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 겨울을 맞아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는 양상을 보면 이번 겨울은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최근 백신 개발이 성공적이라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지만 올겨울은 백신 없이 막아내야 하기 때문에 국민들이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거리두기에 참여해 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min0426@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코로나19 사흘 연속 300명대 363명···누적 3만명 넘어
호주 연구팀 "한국 코로나19 감염자, 최대 8만 여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종흔 인바디 파트장, 중기부장관상
천준 교수(고대안암병원 비뇨기과), 제13회 암 예방의 날 옥조근정훈장
김희찬 서울대병원 의공학과 교수, 대통령 표창
박기호 서울의대 안과학교실 교수, 아태녹내장학회 회장 취임
석경의료재단(시화 센트럴병원), 고대의료원 의학발전기금 6억1500만원 약정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김경환 교수(서울대병원)
대한직업환경의학회 회장에 서울성모병원 구정완 교수
박성욱 아산의료원장·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남기호 홍천아산병원장
김재규 교수(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대한소화기학회 차기 이사장
하은진 교수(서울대병원 신경외과), 대한신경외과학회 학술상
박승환 전공의(전북대병원 소청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우수초록상
경상북도의사회, 자체 회관 건립기금 9870만원
우리금융그룹, 서울대병원에 2억·헌혈증 500매
박홍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략기획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