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3월01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대 치대-SCL,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연구 협약
[ 2021년 01월 22일 15시 01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 구축 및 연구’를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구축하고, 연구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단법 및 치료법을 개발하는 공동 연구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양 기관은 연구를 통한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채취 및 분석 △관련 세미나 및 컨퍼런스 개최 △연구자 멘토링 △국가 연구비 공동 수주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은 치과대학과 연구기관 간의 공동연구 지향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은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연구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주요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며 “공동데이터 구축을 기반으로 한 이번 연구사업이 국민 건강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연대 치대 김의성 학장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은 구강 질환뿐만 아니라 전신질환과의 관련성이 속속 밝혀지고 있어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관련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진단키트 개발 및 유용 균주 선별을 통한 치료법 개발, 기능성 소재 발굴 등이 가능할 것이며 금번 협약을 통해 연구개발 분야에 양 기관의 경쟁력을 높여 치의학 융합연구와 나아가 의료산업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