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0월27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대의료원, 최첨단 ‘메디사이언스파크’ 전격 오픈
신종 감염병 대처 위해 조성된 헬스케어 융합 플랫폼
[ 2021년 10월 13일 15시 08분 ]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를 전격 오픈했다.
 
서울 성북구 소재 7150평 대지에 위치한 메디사이언스파크는 신종 감염병 시대에 대처하고자 조성된 최첨단 헬스케어 융합 플랫폼이다.
 
백신 및 신약 개발에 나서는 것은 물론 나아가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바이오 메디컬 분야를 이끌어가는 혁신 연구기지로 자리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시설로는 지난 8월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이 사재 100억원을 전달한 뜻을 기리고자 명명된 ‘정몽구 백신혁신센터’가 자리한다.
 
이 센터에서는 백신 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 후보물질 유효성 평가, 전임상 연구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인류를 감염병 위기에서 구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한다. 
 
특히 감염 위험도 높은 바이러스를 안전하게 연구할 수 있는 ABSL3, BSL3 등의 연구시설도 조성된다.
 
동화그룹 승명호 회장의 30억 희사를 기념해 명명된 동화바이오관에는 GMP 시설과 32개의 신약개발 연구소 및 스타트업 기업 등이 입주해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전망이다. 
 
신설 의료정보학교실 및 관련 연구시설도 위치해 빅데이터 역량을 키워갈 예정이다. 
 
의료정보학교실은 의료 빅데이터 관리·가공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의료 데이터를 표준화해 AI기반 헬스케어 연구 토대를 마련한다.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는 지난 7~8일 고대의료원 집행부를 포함한 본부 부서인 의무기획처, 의학연구처가 이전하면서 운영을 개시했다. 
 
의료원 측은 현재 내부공사가 진행 중인 정몽구 백신혁신센터가 완료되는데로 별도의 오픈 행사를 가진다는 계획이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한타바이러스 발견 등 감염질환 연구에 독보적 유산을 보유한 고대의료원이 나서야 한다고 생각했고, 메디사이언스파크가 그 든든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암·구로·안산병원 그리고 인근에 홍릉 바이오의료클러스터 등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메디사이언스파크를 세계적인 연구단지로 올려놓을 것”이라며 덧붙였다.
 
한편, 고대의료원은 안암·구로·안산병원과 최근 오픈한 청담 고영캠퍼스,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가 어우러지는 ‘5 CAMPUS’ 플랜을 통해 ‘세계 초일류 KU Medicine’ 실현에 나서고 있다.
djpark@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고대의료원, 강남시대 개막···청담 고영캠퍼스 오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무현 교수(동아대병원 순환기내과), 대한심장학회 학술상
최승원 충남대병원 진료처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차백신연구소, ‘IP-R&D 최우수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정홍근 건국대병원 교수, 대한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최일 교수(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외과),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윌스학술상’
김한겸 前 고대의대 병리과 교수·주영숙 주안과의원 원장, 의협회관 신축 기금 1000만원
대구시의사회, 취약계층 ‘맛남 도시락’ 나눔
이우석 경북의사회장, 2021년 자랑스런 경북도민상
이진화 이대서울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상
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 박금렬·보건의료정책과장 고형우·보험정책과장현수엽 外
고인준 교수(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정형외과학회 학술전시장려상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 대한병원협회 부회장 임명
김종열 새마음요양병원 진료과장 장모상
이진석 휴온스글로벌 기획조정부문 상무 빙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