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0월27일wed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상헬스케어, 적자 전환···코스닥 재상장 난항 예고
올 2분기 적자에 오너 리스크까지 부담
[ 2021년 10월 14일 06시 07분 ]
[데일리메디 구교윤 기자] 올해 초 코스닥 시장 입성에 실패하면서 한 차례 고배를 마신 오상헬스케어가 당초 계획대로 하반기 다시 한번 코스닥 시장 문을 두드리면서 재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당시 이동현 대표는 "미비점을 개선해 올 하반기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최근 부진한 경영 실적과 과거 횡령 사건으로 드러난 오너리스크가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적잖은 난항이 예고된다.
 
지난 2020년 8월 오상헬스케어는 코스닥 상장을 위해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으나 올 1월 미승인 통보를 받았다.
 
당시 한국거래소는 통상 2~3개월 정도 걸리는 심사 기간보다 오랜 검토를 거쳤지만 오상헬스케어가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진단키트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례없는 성과를 거둔 만큼 상장 실패는 투자자에게 실망감을 안겼다.
 
실제 오상헬스케어는 2020년 동안 거둔 매출만 2580억 원에 달한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1607억 원과 1250억 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2019년 매출 574억 원, 영업손실 15억 원, 당기순손실 42억 원을 기록한 점과 비교하면 폭발적인 성장률이다. 그러나 진단키트 시장이 포화한데다 백신까지 등장하면서 오상헬스케어는 성장에 급제동이 걸렸다.
 
오상헬스케어는 올 상반기 매출 6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한 실적을 보였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38억 원과 51억 원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95% 감소했다. 

이는 시기적 특수성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평가다.

문제는 이 같은 취약점이 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오상헬스케어는 올 2분기 영업손실 69억 원으로 적자를 기록하며 하반기 실적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때문에 실적을 개선하지 않은 상황에서 코스닥 시장 진출에 도전할지도 미지수다. 이와 관련, 오상헬스케어 측은 말을 아끼는 분위기로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과거 오너리스크로 불거진 신뢰도 해결해야할 문제로 평가된다. 지난 2016년 오상헬스케어 전임 대표이사 등 경영진은 공금 180억 원을 횡령하며 상장 폐지를 당한 바 있다.
 
오상헬스케어는 현재 경영과 소유를 분리한 구조를 구축해 이를 개선하려는 분위기다.
 
오상헹스케어는 지난 2월부터 당초 경영자인 이동현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홍승억 대표가 그 자리를 대신해 경영과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앞서 코스닥 상장에 실패하면서 지적된 내부통제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yu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만년 적자 라이프시맨틱스, 잇단 수주 기대감 상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무현 교수(동아대병원 순환기내과), 대한심장학회 학술상
최승원 충남대병원 진료처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차백신연구소, ‘IP-R&D 최우수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정홍근 건국대병원 교수, 대한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최일 교수(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외과),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윌스학술상’
김한겸 前 고대의대 병리과 교수·주영숙 주안과의원 원장, 의협회관 신축 기금 1000만원
대구시의사회, 취약계층 ‘맛남 도시락’ 나눔
이우석 경북의사회장, 2021년 자랑스런 경북도민상
이진화 이대서울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상
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 박금렬·보건의료정책과장 고형우·보험정책과장현수엽 外
고인준 교수(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대한정형외과학회 학술전시장려상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 대한병원협회 부회장 임명
김종열 새마음요양병원 진료과장 장모상
이진석 휴온스글로벌 기획조정부문 상무 빙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