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성 난소암 증후군과 예방적 난관 절제수술
가톨릭의대 산부인과학교실 이해남 교수
2015.02.23 09:31 댓글쓰기

1. 유전성 난소암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상피성 난소암 비율은 5~10% 정도이다. 유전성 난소암에는 BRCA1, BRCA2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한 난소암과 Hereditary nonpolyposis colorectal cancer syndrome으로 인해 발성하는 난소암이 포함된다. BRCA1 gene은 17번 염색체에 위치하고 BRCA2 gene은 13번 염색체에 위치하며 DNA repair에 관여한다.
BRCA1/2 gene에 point mutation이 발생하면 유전자 정상기능이 방해 받고 난소암 발병이 증가하게 된다.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BRCA1 gene mutation시 난소암 발생률은 54%이고 BRCA2 gene mutation시에는 23%이다. 또한, BRCA1/2 gene mutation시 유방암 발생률은 82%이다. 유전성 난소암은 비유전성 난소암보다 10년정도 일찍 발생하며 주로 high grade serous carcinoma이고 first나 second degree relative중 폐경전에 난소암이 발생한 경우가 있을 때 gene mutation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High risk women의 경우 prophylactic salpingo-oophorectomy를 시행 받으면 소수의 peritoneal carcinoma 발생 위험성을 제외하고 BRCA mutation 관련 부인암 발생이 96%까지 감소하게 되고 breast cancer 발생 위험도 50~80% 감소하게 된다.

 

2. 난소암 발생 기전

 

최근 high risk women에 대해 prophylactic salpingo-oophorectomy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제거된 fallopian tube에 dysplasia 혹은 serous tubal intraepithelial carcinoma (STIC)가 있으면서 난소에는 특별한 병변이 없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어 fallopian tube에서 발생한 STIC가 떨어져서 tube를 통해 이동해 난소에 착상되어 암을 일으키는 것이 특히 serous type 난소암 발생기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endometrioid type이나 clear cell type인 경우 endometriosis가 precursor 중 하나이고 endometriosis는 생리혈의 retrograde regurgitation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endometrial cell의 retrograde transport가 endometrioid type이나 clear cell type의 난소암 발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fallopian tube의 ligation을 시행한 경우 serous cell type에 비해 endometrioid type이나 clear cell type의 난소암이 특히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Prophylactic bilateral salpingectomy (PBS) in standard premenopausal hysterectomy

 

최근 난소암 발생기전에 대한 개념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난소암 예방을 위해서 폐경 전 양성자궁질환으로 자궁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 추가로 난소암 발생의 원발부위로 여겨지는 양측 fallopian tube도 같이 절제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Canada에서는 2010년 9월 교육자료가 담긴 DVD를 산부인과 의사들에게 나눠주면서 자궁절제술 때 함께 both salpingectomy를 하도록 권하고 또한 피임을 위한 tubal ligation이 필요한 경우 salpingectomy를 대신 시행하도록 권한 뒤 각각의 추가 시술에 따른 수술적 합병증이나 수술시간 변화 등을 비교하고 난소기능 변화 확인을 위해 수술 전 후 antimullerian hormone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salpingectomy를 추가로 시행하는 경우나 tubal ligation 대신 salpingectomy를 시행하는 것은 합병증 발생률이나 수술 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난소기능도 약화시키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최근에는 난소암 예방을 위해 양성질환으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경우 예방적으로 salpingectomy를 같이 시행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