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9월20일mon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예찬 전공의 "투명하고 함께 하는 대전협 지향"
차기회장 출마, "국가책임제 도입 및 정기 외부감사 등 수련환경 개선 집중”
[ 2021년 07월 28일 18시 45분 ]
[데일리메디 신지호 기자] 주예찬 건양대학교병원 전공의(비뇨의학과 2년 차)가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회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앞서 출마를 선언한 이대목동병원 여한솔 전공의와 함께 이번 선거는 2파전 양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뇨의학과 레지던트 2년 차인 주예찬 전공의(1994년생)는 건양대 의과대학을 2019년 졸업하고 전공의협의회 제23기 비대위 공동대표를 거쳐 현 24기 전공의협의회 집행부 활동 도중에 사퇴했다.
 
주예찬 전공의는 데일리메디와 통화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상황 속에서도 전공의들이 수련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역량을 갖춘 대전협’을 이끌겠다”고 밝히면서 차기 대전협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주 전공의는 "지금까지 대전협이 진행해왔던 사업을 객관적인 지표와 여론을 바탕으로 평가하고, 전(前) 집행부가 했던 사업 중 효과적인 사업은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중앙대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대전협이 아직 해야 할 일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고 느꼈다”며 “전공의 국가책임제나 임신전공의 수련보장 제도화, 정기 외부감사 등을 추진해서 투명한 대전협, 함께 하는 대전협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온고지신 정신으로 새로운 것들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
 
주 전공의는 “어떤 집행부였든 그들이 일궈낸 정책이 결과적으로 좋은 정책이었다면 정책적 연속성을 지켜나가는 것이 옳다”며 “의협이나 여러 지역의사회에서 벤치마킹 등을 통해 과거의 것들을 무조건 부정하는 것이 아닌, 온고지신 마음으로 좋은 것은 잊고 새롭게 해야 하는 것들은 진행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선별 진료소, 생활치료센터 근무 등 업무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공의들에게 더 우선시 돼야 할 수련이 뒷전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전공의에게 수련은 그 무엇보다 우선되는 의무이자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병원은 전공의를 수련의로서보다 근로자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고 느껴지는 것 또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대전협 회칙 전문에 따르면 전공의는 진료를 담당하는 근로자인 동시에 피교육자라는 이중적 신분에 있기 때문이다.

"서울대병원 PA 인정, 왜곡된 PA문제 더 왜곡시킬 우려"
 
주 전공의는 “수련환경은 의료계 전반과 밀접하게 연관된 문제이기 때문에 수가나 PA 등 종합적인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개선 가능하다"면서 “최근 서울대병원이 자체 제도를 통해 PA를 공식 인정하고 나섰는데 이는 그 자체가 잘못된 것으로, 이미 왜곡된 PA문제를 더욱 왜곡시키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예찬 전공의는 국가적으로 이슈가 된 지난 전공의 총파업 사건에 아쉬움을 표하며 "늘 ‘외교의 끝은 전쟁’임을 염두하고 정부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총파업은 직접 경험하며 아쉬움을 많이 느꼈다”며 “대외 협력은 대한민국 국민 일원으로 당연히 정부와 협상을 우선하겠지만 분열 조짐이나 의료계에 위협이 되는 제스처가 보이면 그에 따른 준비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전공의들이 마음 편히 수련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협회가 갖춰야 할 협상력, 행정력, 정책적 연속성을 갖춘 유능한 대전협으로 만들어 이끌어나가겠다”며 “대전협은 전공의들이 마음 편히 수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모든 힘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9일 제25대 회장 선거를 공고하고 본격적인 선거 절차에 들어갔다.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8월9일부터 13일까지 전자투표를 진행한다. 개표 및 최종 당선인 공고는 8월 13일 오후 7시 이후 발표될 예정이다.
sjh@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여한솔 전공의 "차기 대한전공의협의회장 출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