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2월02일thu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정부을지, 2년내 3차병원 역량 구축"
김병식 을지대학교의료원장
[ 2021년 09월 14일 05시 18분 ]
[데일리메디 구교윤 기자] 을지재단이 제11대 을지대학교의료원장으로 외과 김병식 교수를 선임했다. 김 교수는 지난 30년 동안 서울아산병원에서 외래부장, 입원부장, 교육부원장과 대한위암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환자를 진료해 온 인물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위암 수술에 있어 자타가 공인하는 명의(名醫)이자 최고의 서전이다. 금년 3월 을지대학교의료원장에 취임하며 인생 제2막을 시작한 그는 향후 2년 동안 의정부을지대병원을 경기 북부 중증질환 치료 허브로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짐했다.

“경기북부 지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거점병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김 의료원장은 “의정부을지대병원은 ‘병원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곳으로 가야한다’는 故 범석 박영하 을지재단 설립자 철학을 계승하고자 설립됐다”며 “지난해 10월 이 뜻에 동참하고자 이직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일단 향후 2년 내 의정부을지대병원이 3차병원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다.
 
그는 “경기북부 지역은 인구만 100만 명이 넘지만 3차병원이 없는 대표적인 의료 취약지역”이라며 “앞으로 지역주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경기북부 대표 의료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료원장은 중증질환과 고난도 질환을 선도해 지역격차를 해소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그동안 경기북부 지역에서 중증질환을 치료받기 위해서는 수도권으로 원정 진료를 떠나야 했다”며 “중증환자가 수술받을 병원을 찾지 못해 전전하는 일이 없도록 거점병원으로서 입지를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실제 지금까지 의정부을지대병원에서 암수술을 받은 환자는 50여 명에 달한다. 

"故 박영하 설립자 진료철학 공감, 경기북부 대표 의료기관 자리매김" 
"내년 902병상 전면 운영 목표, 통합전산시스템 가동 산하 병원들 시너지 효과"
 
현재 의정부을지대병원은 지상 15층, 지하 5층, 902병상을 갖추고 있다. 당초 1234병상을 구축할 계획이었으나 환자 안전과 감염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공사 중 설계를 변경했다. 
 
병원 인증조건보다 더 크게 병상 간 이격 거리를 넓히고 중환자실을 대부분 1인실 체제로 바꿨다. 현재 가동 병상은 385병상 수준이다.
 
김 의료원장은 “아직까지 가동 병상은 전체 병상 대비 약 40% 수준이지만 단계적으로 늘리고 있다”면서 “연말까지 500병상, 내년까지 모든 병상을 가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을지재단이 구축한 의료 프로세스를 활용해 재단 산하 병원과 시너지를 높여가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환자가 재단 산하 어느 병원을 가더라도 재진은 물론 추적관리까지 가능한 통합진료 시스템을 구축해 가고 있다.
 
그는 “을지재단은 전산이 하나로 통합돼 있다”며 “이러한 이점을 활용해서 환자가 전국 어디서든 가장 편한 곳에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의료원장은 의료진과 병원 직원들 간 팀워크 강화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그는 “병원은 다양한 집단이 모여있는 조직”이라며 “환자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상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의료진과 병원 직원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가겠다”고 밝혔다.
yun@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삼성 배덕수·서울성모 송현·아산 김병식 교수→의정부을지대병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삼성서울병원 기획실장 김희철‧외과장 김지수‧건강의학센터장 홍진표‧진료운영실장 임도훈‧외래부장 온영근 外
GC 김연근 경영관리실장·김중수 경영지원실장-GC녹십자 김성화 오창공장장 外
이민정·조범주 교수(한림대성심병원 안과), 대한안과학회 학술상
정형외과의사회, 올해 인물상 김강립 식약처장
삼성서울병원 커뮤니케이션실장 이상철 교수·차장 유종한 교수
김태식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전무, 탈북 청소년 美대학 장학금 수여
대한당뇨병학회 신임 회장 백세현(고대구로병원)
임태강 교수·이종헌 전공의(노원을지대병원 정형외과),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최우수 학술상
신현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2021년 국정감사 우수의원
대한비뇨의학과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2000만원
최영화 아주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에이즈학회장 취임
대한비뇨의학회, 의협회관 신축 기금 3000만원
이권용 메디파인 대표이사 별세
김승일 산부인과 전문의 장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