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9월18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일동제약 아이디언스 "PARP저해 항암제 유효성 우수"
유럽종양학회서 BRCA 변이 유방암 환자 대상 임상시험 결과 공개
[ 2021년 09월 14일 16시 27분 ]
[데일리메디 양보혜 기자] 아이디언스가 자체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이 유의미한 항암 효과를 입증했다.

일동홀딩스 계열의 신약개발회사 아이디언스(대표 이원식)가 16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되는 유럽종양학회(ESMO) 학술대회에서 ‘베나다파립(코드명 IDX-1197)’과 관련한 임상 1b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베나다파립’은 ‘파프(PARP)’ 저해 기전을 가진 정밀의료 기반 표적치료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이다.
현재 아이디언스는 상동 재조합 복구 돌연변이를 가진 고형암 환자에 대해 베나다파립 안전성 및 내약성, 유효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1b/2a 시험 ‘VASTUS’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발표될 내용은 지난 4월 미국암학회(AACR)를 통해 공개한 ‘VASTUS’ 시험에 대한 첫 번째 중간 결과이다.
초록에 따르면 전이가 있는 BRCA 변이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b 연구에서 베나다파립 투여 시 기존 PARP 저해제의 주요 부작용인 ‘중증(Grade 3)’에 해당하는 오심, 피로, 식욕저하 등은 나타나지 않았다.
베나다파립 투여 환자 10명의 객관적 반응률(ORR)이 80%로 나타나 우수한 유효성이 관찰된 것은 고무적인 성과로, 회사는 후속 연구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임상 1b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이디언스는 현재 임상 2a 시험에 착수한 상태로 알려졌다.
아이디언스 관계자는 “BRCA 변이가 있는 유방암 환자에서 관찰된 베나다파립의 ORR 수치는 기존 PARP 저해제와 비교해서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며 “베나다파립의 우수한 항암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추가 임상 연구를 계속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bohe@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