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제약 노사갈등 심화…시위·불매·파업 촉각
노조, 쟁의권 획득···"조합원 1명 저성과자 지정·면직" 반발 거세
2022.08.01 06:47 댓글쓰기

코오롱제약(대표 전재광) 노사갈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쟁의권을 획득한 노조가 회사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코오롱제약·코오롱그룹 본사 앞 피켓 시위, 불매운동 실시, 대전 공장 및 영업부서 파업 뿐 아니라 대표이사·그룹 회장 집 앞 방문 등 수위 높은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선 것이다. 


코오롱제약 노사는 지난해 4월 노조 지부장 징계해고 이후 수차례 교섭에 실패했고, 최근 회사가 노조 조합원이자 영업부 직원 1명을 ‘저성과자’로 지정하고 면직 처리하면서 갈등이 격화됐다. 


28일 코오롱제약 노조에 따르면 노동위원회 조정회의가 있었던 이달 14일, 조합원 1명에 대한 대기발령·인사위원회 출석통지가 이뤄졌다. 


이어 22일 인사위원회가 열린 결과 이 조합원은 면직 처분을 받았다. 사실상 해고 결정이 내려진 셈이다. 


노조 측은 이에 대해 “회사가 지난해 말부터 직무역량강화대상자 선정기준을 일방적으로 변경해 월 매출액만을 기준으로 해당 조합원을 저성과자로 지정하고 면담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3년간 의원사업부 영업직원 신규 채용은 하지 않고 매출 목표액만 증액시켜 직원 업무 부담을 가중시켰다”며 “해당 조합원 역시 담당 범위가 과도하게 넓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러한 일련의 처분을 노조 압박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회사가 앞으로도 7~8명에 대해 같은 면직 처분을 내리겠다고 으름장을 놨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이에 대해 코오롱제약 관계자는 “개인 인사에 관한 사항은 답변할 수 없다”면서 “향후 추가적인 저성과자 면직과 관련된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노조 “대외 홍보·환노위 대화·시위·불매·파업” vs 회사 “대화 해결”


코오롱제약 노조가 최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95% 찬성률을 기록해 쟁의행위 촉각이 곤두세워진다. 


노조 관계자는 “향후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도 회사 내부 상황을 알릴 것이며, 8월 첫째주 여름휴가가 끝나면 코오롱제약 뿐 아니라 코오롱그룹 본사 건물 앞에서도 피켓 시위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 등 상급단체와 연계해 코오롱제약 제품 불매운동을 실시하고, 최후의 보루로 대전공장 및 영업부서 파업, 대표이사 및 그룹 회장 집앞 방문까지도 불사하겠다는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고 해볼 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나오는 코오롱제약 기업 이미지에 타격이 갈 방안들을 고민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사측은 소통하겠다는 입장이다. 코오롱제약 관계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에 대해서는 통보받았지만 이후 계획은 듣지 못했다”며 “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