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포·기승·안하무인' 보험사 상대 격한 발언 난무
개원가, 반발 기류 거센 상황…대개협 이어 의원협회 "강력 대응" 천명
2022.11.21 05:45 댓글쓰기



개원가를 겨냥한 실손보험사들 압박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의료계 차원의 대응도 갈수록 강경해질 전망이다.


대한의원협회 유환욱 회장은 지난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실손보험사들 횡포가 나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본회 차원의 적극적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개원의협의회 차원에서도 보험사 대상 격한 반응의 성명이 발표된 바 있다.


협회에 따르면, 최근 회원 민원 가운데 실손보험과 관련한 내용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환자에게 위임장을 받은 뒤 의료기관에 각종 서류를 요구하거나, 환자 수술 전(前) 사진이 없으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협박성 발언을 하는 보험사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유환욱 회장은 "보험사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의 행태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심지어 손해보험사 직원에게 '의료기관에 실사를 나가겠다'고 연락을 받은 회원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더 이상 보험사들 횡포를 묵과할 수 없어 본회 차원에서 체계적 대응에 들어가려 한다"며 "협회 차원 대응이 필요한 경우 법률 지원이나 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추진되고 있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법안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유 회장은 "허울만 청구 간소화일 뿐, 결국 의료기관 자료가 심평원에 전송돼 심사와 무차별 삭감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려 하는 보험사들 간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좌훈정 보험부회장은 “올해 전반기에 5개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반기 기준 사상 처음으로 2조원이 넘는 순이익을 올렸으며, 하반기 또한 2조원이 넘는 이익이 예상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이는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많이 걷고 보험금은 적게 줬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실손보험사들이 부당하게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면 그 피해자는 결국 국민이 된다”며 “보험사들의 비윤리적인 경영에 대해 철저히 관리 감독해야 할 국회나 금융당국이 정작 국민들 불편과 손해를 외면하고 있지 않는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 치료시 환자에게 실손보험 가입 여부를 묻는 것이 부도덕한 행위인 양 여론이 조성되고 있는데, 정당한 환자의 권리를 찾아주는 것이 왜 나쁜지 모르겠다”며 “병원은 환자에게 실손보험 적용이 되는 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줄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연수강좌는 물론 이메일이나 문자 등 가능한 여러 수단을 통해 실손보험사들이 부당하게 회원들을 압박하는 사례를 모아 알린다는 방침이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